서 론
제1장관중(管仲과 공자(孔子
서언
Ⅰ. 『관자』의 활용에 대한 문제
Ⅱ. 공자의 관중에 대한 평가와 그 의미
Ⅲ. 관중의 개혁과 공자의 개혁
Ⅳ. 인의예락과 법
제2장중국고대의 유생(儒生과 언관(言官
서언
Ⅰ. 유가사상과 간언의 이념
Ⅱ. 언관의 구조와 유생의 진출
Ⅲ. 연사직?史職에 있는 유생
제3장중국고대 문무사(文武史 서설(序說
서언
Ⅰ. 춘추전국기 문무분화의 사정과 배경
Ⅱ. ‘문文’의 이념화와 그 성격
Ⅲ. 한대 언무흥문(偃武興文 정치의 전개와 그 영향
Ⅵ. 문원지사(文苑之士의 활동과 그 의미
제4장『좌전』위작설 문제에 대한 일고
서언
Ⅰ. 유흠의 고문경전 현창의 사유
Ⅱ. 『신학위경고(新學僞經考』의 위작설 비판
Ⅲ. 고힐강의 의론과 그 문제점
제5장진한(秦漢의 사회보장제도와 태평도
서언
Ⅰ. 국가의 보민ㆍ시혜책과 인보의 사회보장제도
Ⅱ. 진한시기의 사회보장체제와 법령
Ⅲ. 태평도와 천사도의 보민ㆍ복리이념과 그 활동 및 의의
제6장적미난(赤眉亂 시기의 사대부사회와 후한왕조
서언
Ⅰ. 적미난시기 사대부사회의 대응과 그 동인
Ⅱ. 사대부의 의절과 민民의 경신수종(敬信隨從
Ⅲ. 적미난과 사대부사회와 후한왕조
결 론
중문요약
참고문헌
수록문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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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주요내용 및 기여도
동양사상 유생은 사회문화 각 방면에서 지대한 역할을 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정치와 교육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 그래서 유생은 대단히 익숙한 용어이지만 그 연원과 성향 및 그러한 역할을 펼치게 된 과정과 배경에 대해 아직 충분히 해명 내지 해설된 것은 아니다. 중국고대는 유생이 그러한 역할을 펼칠 수 있는 위치를 확립해가는 기간이었으며, 또한 그 이념을 펼치는 모습이 완연해지고 있는 기간이었다. 유생은 이 기간에 하나의 정형화된 형태로 성립되면서 후대 유생이 지향하는 하는 바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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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주요내용 및 기여도
동양사상 유생은 사회문화 각 방면에서 지대한 역할을 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정치와 교육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 그래서 유생은 대단히 익숙한 용어이지만 그 연원과 성향 및 그러한 역할을 펼치게 된 과정과 배경에 대해 아직 충분히 해명 내지 해설된 것은 아니다. 중국고대는 유생이 그러한 역할을 펼칠 수 있는 위치를 확립해가는 기간이었으며, 또한 그 이념을 펼치는 모습이 완연해지고 있는 기간이었다. 유생은 이 기간에 하나의 정형화된 형태로 성립되면서 후대 유생이 지향하는 하는 바가 되었다.
본서는 유생의 주된 位相을 전통의 전승 수습 계승자, 치인(治人, 교육자, 학자, 지식인, 문인(文人 내지 문예인(文藝人으로 보는 시각에서 그 이념과 행태 및 성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성과를 통하여 드러나는 유생의 여러 모습에서 중국고대에서 그들의 역할이 지니는 역사적 의의와 의미가 어느 정도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제1장 「관중(管仲과 공자(孔子」 : 대체로 춘추기의 지성인 내지 정치인은 각 방면의 사상과 이념에 편집(偏執하지 아니하고, 시의(時宜에 따라 적절히 적용하였다. 반면 전국 이후 제자백가로 분기(分岐됨으로부터 어느 한 가지만 붙잡고 거기에만 고집하는 경향이 많게 되었다. 공자(전551~전479는 전통을 중시하면서 또한 여기에만 고착하지 아니하고, 현실의 사정에 따라 개혁을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