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_ 주요 전투 및 중일 양군 배치 현황
서문 _ 불타는 도시
제1부 전쟁으로의 길
제1장 이와 입술의 관계: 몰락하는 중국, 떠오르는 일본
제2장 새로운 혁명
제3장 대결로 치닫다
제2부 재난이 닥치다
제4장 개전: 37일 동안의 여름
제5장 상하이 전투
제6장 피란과 항전
제7장 난징 대학살
제8장 타이얼좡 전투
제9장 죽음의 강
제3부 고군분투
제10장 전시의 일상화
제11장 미지로의 여행
제12장 진주만으로 향하다
제4부 독이 된 동맹
제13장 목적지는 버마
제14장 허난성의 대기근
제15장 공포의 정부들
제16장 카이로 회담
제17장 하나의 전쟁, 두 개의 전선
제18장 스틸웰과의 마지막 대결
제19장 뜻밖의 승리
결론 _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더 읽을거리
감사의 말
옮긴이의 글 _ 장제스를 다시 봐야 하는 이유
찾아보기
래너 미터의 ‘중일전쟁사’가 갖는 특징
▷ 오랫동안 감추어진 전쟁의 실체를 들춰내다
대부분의 서구인은 충칭 폭격에 대해 듣지 못했다. 심지어 중국에서도 이 사건은 오랫동안 감추어졌다. 이 사건은 제2차 세계대전을 구성하는 엄청난 실화 중 하나이면서 또한 가장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일 것이다. 지난 수십 년간 우리는 거대한 투쟁에서 중국이 맡았던 역할에 대해 정당한 평가를 내리지 못했다. 미국, 소련, 영국이 전쟁의 주역을 차지한 것에 비해 중국은 고작 이류 선수나 단역 배우로 여겨졌다. 그러나 중국은 1937년 추축국의 맹공격에 직면한 첫 번째 국가였다. 영국과 프랑스는 2년 뒤, 미국은 4년이 지난 뒤에야 같은 상황에 맞닥뜨렸다. 진주만 공격 이후 미국의 목표 중 하나는 “중국으로 하여금 그 전쟁을 지속하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수많은 일본군을 중국 본토에 묶어놓음으로써 중국은 전반적인 동맹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중국은 다른 동맹국들에 비해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거의 없었다. 이 전쟁은 그러나 중국이 제국 식민주의 피해자에서 벗어나지만, 폭넓은 지역적·세계적 책임을 지닌 잠정적인 패권 국가로 도약하게 될 중요한 과정이기도 했다.
외부 세계는 중국이 1937년부터 1945년까지 8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항일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치러야 했던 혹독한 대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다. 약 1500만 명이 죽었다. 대규모의 피란민이 발생했으며, 이 나라의 초보적 근대화가 파괴된 것은 전쟁에서 치른 대가였다.14 1949년 중국공산당의 최종적인 승리는 이러한 일본과의 전쟁이 빚어낸 폐허의 풍경 위에서야 가능했다.
근래에 와서 중국에서 대일 항전의 진정한 모습은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 1937년 7월 7일, 베이징 근처에서 중국군과 일본군 사이에서 우연히 벌어진 ‘루거우차오 사변蘆溝橋事變’으로 알려진 국지적 분쟁은 동아시아 두 대국의 전면전으로 확대되어 1945년 8월에 끝났다. 8년 동안 중국 국민정부는 수백만 명의 난민과 함께 내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