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프롤로그 : 좋은 수업, 그리고 장학
1부. 장학과 수업전문성
1장 장학
1. 장학의 이해
2. 장학의 이론적 토대
3. 장학의 모형
4. 장학의 방향
2장 수업전문성
1. 교사의 수업전문성
2. 교사발달
3. 수업전문성 연구
2부. 수업분석과 수업관찰
3장 수업분석
1. 수업분석의 이해
2. 수업분석의 고려사항
3. 수업분석의 접근법
4. 수업분석법
5. 과학적 접근의 수업분석
4장 수업분석과 수업관찰도구
1. 수업분석을 위한 도구의 소개
2. ISTOF(International System for Teacher Observation and Feedback
3. FfT(Framework for Teaching
4. MQI(Mathematical Quality of Instruction
5. CLASS(CLass Assessment Scoring System
6. GDTQ(Generic Dimensions of Teacher Quality
7. PLATO(Protocol for Language Arts Teaching Observation
8. 수업관찰도구 분석 및 시사점
3부. 수업분석을 위한 ICALT 수업관찰도구의 활용
5장 ICALT 수업관찰도구의 이해
1. ICALT와 수업전문성
2. ICALT 수업관찰도구의 구성
3. ICALT 수업관찰도구의 문항 구성
4. 학교 현장 적용의 가능성
6장 ICALT 수업관찰도구의 양호도 검증
1. ICALT 수업관찰도구의 타당도
2. ICALT 수업관찰도구의 신뢰도
3. ICALT 수업관찰도구의 객관도
4. ICALT 문항특성과 ZPD 탐지
7장 ICALT 수업관찰의 방법
1. ICALT 수업관찰의 개요
2. ICALT 수업관찰도구의 활용
3. 수업관찰 점수의 기록 방법
4. ICALT 영역과 문항별 관찰의 실제
8장 ICALT System: eICALT의 활용
1. eICALT 활용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