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_디자인과 브랜드로 성공할 당신을 응원합니다! 004
한국에 충격을 준 디자인권 뉴스_아이폰의 둥근 모서리는 애플의 디자인 특허권이다? 010
Part 1. 대한민국의 창의적인 디자인 역량은 뛰어나다
토끼 모양 ‘라비또’, 깜찍한 디자인으로 세계를 사로잡다 021
노숙자 출신 강신기 사장, 에스보드로 부활하다 028
똥 모양 빵 ‘똥빵’, 디자인 권리는 누구의 것일까? 037
대한민국 디자인 역량에 프리미엄을 더하자 045
Part 2. 혁신적인 디자인의 보호가 우선이다
등록하지 않은 디자인도 보호될까? 053
파리바게뜨, 디자인 등록을 신청하기 전에 치즈 케이크를 판매하다 065
디자인권, 내가 가지기는 싫은데 남이 가질까 봐 걱정된다면? 075
다이슨, 한국 디자인권을 확보하지 못하다 082
루이비통, 스니커즈 디자인을 2개월 만에 등록하다 093
Part 3. 디자인, 혁신의 중심에 우뚝 서다
크록스, 부분 디자인으로 폭넓은 권리를 확보하다 101
애플, 애플워치 화면에 보이는 디자인을 등록하다 108
아모레퍼시픽, 관련 디자인으로 권리 영토를 확장하다 114
디자인은 도면에 의하여 정의된다 121
똥 모양 빵 디자인, 상표로 등록할 수 있을까 130
Part 4. 브랜드,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다
펭수, 상표를 선점당하다 141
새우깡. 새우로 만든 과자라는 뜻인가, 브랜드인가 152
커피빈, ‘커피 원두’가 아닌 ‘콩다방’으로 애칭되다 161
BTS, 혼동되는 상표의 등록을 취소시키다 172
Part 5. 지식재산은 우리의 미래다
지식재산으로 경영하라 187
크록스, 못생긴 신발 디자인의 불로영생을 꿈꾸다 195
라비또, 끈질긴 소송으로 디자인을 지켜내다 202
Epilogue_디자인과 브랜드를 재산으로 만들고 성공한 사람들 210
참고 문헌 214
책 속으로
이 책은 여러분에게 디자인과 브랜드를 어떻게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과 브랜드에 관련된 실제 사례를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이 책의 내용이 디자인과 브랜드 보호의 상식을 전파하고, 대한민국 기업이 디자인과 브랜드를 보호하고 활용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7쪽
대기업은 이미 첨단 기술을 개발하면서 수많은 특허권으로 무장하고 커다란 장벽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반면 스타트업 또는 중소기업은 이러한 장벽을 넘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떤 권리든 가져야 하는데, 이때 디자인권이 아주 적합합니다. 따라서 디자인권은 어쩌면 대기업보다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게 의미가 큽니다. 애플은 휴대폰 분야에서 후발 주자였으며, 이와 관련된 첨단 기술을 개발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애플이 삼성의 특허권에 디자인권으로 맞선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16쪽
디자인은 모방이 쉬워서 자주 모방품이 출현한다는 점을 잊지 말고 시장 동향을 주시해야 합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나의 디자인권과 똑같거나 비슷한 디자인을 제품에 적용한다면, 다른 사람이 디자인권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중략 반면 다른 사람이 어떠한 권리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모방품을 제조 또는 판매한다면 디자인권 침해에 대한 경고장을 바로 보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경고장을 받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품 판매를 중지하기 때문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20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