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총합하여 명칭과 의미를 밝히다[總敍名意]
제2과. 공경히 귀의하고 가피를 청하다[歸敬請加]
제3과. 가름을 열고 경문을 해석하다[開章釋文]
제1분. 佛果를 거론하며 즐거움을 권하여 신심을 일으키는 부분
[擧果勸樂生信分]
제1과. 교기인연분(敎起因緣分 (제1. 세주묘엄품
제2과. 설법의식분(說法儀式分 제2. 여래현상품, 제3. 보현삼매품
제3과. 정진소설분(正陳所說分 제4. 세계성취품, 제5. 화장세계품,
제6. 비로자나품
제2분. 인행을 닦아 불과에 계합하는 견해를 내는 부분
[修因契果生解分]
(제2회 제7. 여래명호품 - 제7회 제37. 여래출현품
제3분. 법문에 의지해 수행으로 이루다[托法進修成行分]
(제38. 이세간품
제4분. 선재동자가 증입하여 성불하다[依人證入成德分]
(제39. 입법계품
제4과. 공경히 찬탄하고 회향하다 [謙讚廻向]
大方廣佛華嚴經疏? 제50권 芥字卷
제37 如來出現品 ①
제37. 여래의 출현에 대해 밝히는 품[如來出現品] ①
(二 여래출현품은 과덕을 밝히다[後一品明果]
“그때 세존께서 미간의 백호상으로부터 큰 광명을 놓으니 이름이 여래 출현이요, … 그 광명이 시방 온 허공 법계와 모든 세계를 두루 비추며 오른쪽으로 열 번 돌아, 여래의 한량없이 자유자재함을 나타내고, …이런 일을 하고는 다시 와서 보살 대중을 오른쪽으로 돌고는 여래성기묘덕보살(如來性起妙德菩薩의 정수리로 들어갔다. …왜냐하면, 여래의 몸은 몸이 없는 연고이니라. …”
나무 숲은 땅덩이를 의지해 있고 譬如樹林依地有하며
땅은 물을 의지해 안 무너지며 地依於水得不壞하며
물은 바람 의지하고 바람은 허공 의지해 水輪依風風依空호대
그렇지만 허공은 의지 없나니 而其虛空無所依인달하야
모든 불법 자비를 의지하였고 一切佛法依慈悲하며
자비는 좋은 방편 의지해 있고 慈悲復依方便立하며
방편은 지를 의지, 지는 혜를 의지해 方便依智智依慧하되
걸림 없는 혜신은 의지가 없어. 無?慧身無所依로다
大方廣佛華嚴經疏? 제51권의 ① 薑字卷上
제37 如來出現品 ②
제37. 여래의 출현에 대해 밝히는 품[如來出現品] ②
다 여래의 어업과 의업에 대한 게송에 云,
비유하면 마나사 용왕이 譬如摩那斯龍王이
이레 동안 구름 끼고 비 안 내리며 興雲七日未先雨하고
중생들이 하던 일 다 마친 후에 待諸衆生作務竟한
비로소 비를 주어 이익하나니 然後始降成利益인달하야
여기 크나큰 경책 있어서 如有大經卷이
삼천 세계와 분량 같은데 量等三千界하되
한 작은 티끌 속에 있으며 在於一塵內하며
온갖 티끌도 모두 그러해 一切塵悉然이어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