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이메일의 구조 이해하기
▶ 수신인의 분류 ▶ 이메일 제목 ▶ 첫인사 ▶ 본문 시작 문장 ▶ 맺음말 ▶ 끝인사 ▶ 서명
II. 이메일을 쓰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들
1. 이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도 될까?
2. 이메일에도 준비가 필요할까?
3. 이메일을 쓰는 목적·이유를 분명히 한다
4. 받는 사람을 이해하고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III. 읽고 싶은 이메일을 만드는 비법 레시피
1. 열어보지 않아도 내용이 보이는 이메일 제목 달기
▶ 이메일의 핵심 내용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요약한다
▶ 간결하게 한눈에 들어오게 압축해서 작성한다
▶ 해결책·대안, 결론·결과, 강조·특징 등을 함께 제시한다
▶ 제목의 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작성하는 것을 피한다
▶ 핵심 키워드를 골라낸다
▶ 제목과 본문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2. 이메일 본문은 처음부터 돌직구를 던져야 한다
3. 읽기 쉽고 분명하게 본문 쓰기
▶ 이메일 플레이팅: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쉽게 쓰자
▶ 간결하고 명확하게 영어 문장 쓰기
▶ 비즈니스 메일은 완곡하고 정중하게 쓴다
4. 프로페셔널해 보이는 이메일 첫인사 쓰기
▶ 받는 사람에게 예의를 갖춰야 할 때
▶ 받는 사람에 관한 정보가 전혀 없을 때
▶ 받는 사람을 잘 알거나 받는 사람이 친구나 직장 동료일 때
▶ 받는 사람이 여러 명일 때
5. 이메일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맺음말 쓰기
▶ 이메일 끝인사
▶ 이메일 서명 남기기
6. 이메일 작성 연습
▶ 회의 요청 메일
▶ 콘퍼런스 콜 제안
7. 이메일 예제와 유용한 표현들
▶ 미팅 요청 메일 ▶ 요청하기 ▶ 항의/불만 메일 ▶ 사과 메일 ▶ 견적서 요청 메일
▶ 주문 이메일 ▶ 결제 관련 이메일 ▶ 조언을 구하는/조언하는 이메일
IV. 명품 이메일을 위한 아주 특별한 Tip
▶ 반드시 리뷰하고 이메일을 보낸다
▶ 첨부파일 보내기 가이드라인
▶ 전체회신(Reply All은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자
▶ 숨은참조(BCC 기능의 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