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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연극비평의 미래 (양장 - 푸른사상 학술총서 51
저자 안치운
출판사 도서출판푸른사상사
출판일 2020-03-31
정가 32,000원
ISBN 9791130816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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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머리에 : 오늘의 배우와 연극 그리고 비평

제1부 연극의 본질과 시선
좋은 삶, 좋은 연극
연극, 축제, 경제
관객이란, 연극의 언어
연극은 몸의 예술
공연과 공간―현실과 허구, 그 이중적인 공간
젊음, 꽃과 같은 연극
연극과 철학:몸의 풍경
연극과 축제
연극이란 도구
극장:곳과 터, 개인의 부활에 대하여
연극과 춤의 만남
연극과 죽음
춤, 삶의 눈
다시 연극으로
연극과 여름 밤
막과 장 혹은 길과 산에 대하여

제2부 연극과 결핍
거리극의 매력
연극이 역사를 말한다
연극과 기억
연극과 전쟁
87년 6월 항쟁 20년과 우리-연극
옷에 대하여

제3부 사람, 그리고 작품의 경험
현대 희곡에 나타난 기억의 양상
웃음과 쓴웃음―희곡작가 고 이근삼 선생을 기리며
다시 읽어야 할 희곡
녹천에 사람이, 집이, 연극이 있다―<녹천에는 똥이 많다>에 부치는 글
기국서와 한국 연극―<찬란한 오후>의 연극성
윤영선 선생에 대하여
작품과 작가의 권리
이옥과 연극
어제도 오늘도 읽는 「갈매기」
한국 연극, 한국의 현대 희곡―<황색여관>을 중심으로
마르셀 마르소의 마임
나초 두아토의 춤과 음악
낭만, 인형과 겨울 그리고 춤
극단 76의 <지피족>에 대한 단상
이강백 연극제에 대하여
공모와 빗장―극단 골목길의 배우들
희곡 읽는 비평가의 아침
다리로서의 연극비평―제1회 PAF 비평상(1996 수상 소감
제1회 여석기 연극평론가상(1997을 받으며

제4부 한국 연극에 대한 해석
한국 연극과 『한국연극』
뮤지컬에 대하여
노래와 악극에 대하여
가능한 연극에 대하여
공연 읽기와 글쓰기
공연예술 산업의 발전방안
지원과 수혜, 시상과 수상, 의무와 윤리
창작극 개발과 육성을 위한 공연 레퍼토리 수립―중장기 공연계획 수립을 위한 방안
한국 연극의 고전
연극 살아남기
연극열전에 대하여
한국 연극의 동
연극은 하나의 예술이기에 앞서 삶의 도구와 같다. 삶을 살고 삶을 짓는 도구로서 연극의 역사는 아주 오래되었다. 저자는 연극예술의 어제와 오늘을 그리며 연극의 본질에 관해 탐구한다. 연극의 존재와 배우의 역할은 무엇인가. 무대와 극장, 연극의 언어는 어떻게 실현되는가. 그리고 현재 연극의 동향과 산업으로서의 연극은 어디쯤 와 있는가. 창작되는 연극과 그에 대한 비평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이다. 저자는 실천 연극과, 무용, 마임 등 비롯한 다양한 공연예술을 살피며 우리 삶과 마주하고 있는 오늘날의 한국 연극에 섬세하고도 날카롭게 비평을 가한다.
연극은 희곡과 배우 그리고 극장에서 관객들과 만나는 예술로서 서로 상호작용하며 긴 호흡을 유지한다. 배우가 전달하는 연극에서의 말은 관객들에게 절대적으로 들어가 무대를 장악한다. 공공연히 말과 글이 연극의 주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인식하는 것과 달리 한국 연극은 몸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춤과 연극에 있어 고유하고 독창적인 표현 기제는 몸이다. 손짓과 움직임, 몸 자체가 즉물적 언어로 관객에게 보이고 말을 하여 몸이 언어가 되는 셈이다.
또한 저자는 국내의 연극제들이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관객 없는 텅 빈 극장과 고정된 틀, 주제나 표현의 새로움을 찾을 수 없는 작품들. 신자유주의로 인해 몰락해 가는 연극예술의 회생을 위해서 새로운 가능성, 변모하는 모습들로 하여금 폭넓은 연극을 공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예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연극이나 희곡이 무엇을 말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될 시기가 도래하였다.



책 속으로

삶은 불안한 마음처럼 언제나 방황이었다. 하나의 예외가 있다면, 그것은 연극일 듯하다. 타락한 현실 영역에서 순수한 삶의 일상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이 극장 속 연극이기 때문이다. 긴 현실에서 한두 시간 공연하는 덧없는 연극은 희망과 같은 행복이기 때문이다. 『추송웅 연구』를 쓸 때도 그러했다. 연극이 우연적이고, 일시적인 것이라고 할지라도, 정성을 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