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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 현대소설의 정점 : 오정희, 최명희, 이상 소설을 중심으로 (양장 -학술총서 52
저자 장현숙
출판사 도서출판푸른사상사
출판일 2020-03-31
정가 29,000원
ISBN 9791130816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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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머리에

제1부 오정희 소설 분석

「비어 있는 들」 분석 ― 작중인물과 ‘그’의 다의성을 중심으로
1. 서론
2. 비껴가는 시선, 어긋남의 독백
3. 견딤의 시간, ‘그’의 존재
4. 결론

「불꽃놀이」에 나타난 주제의식
1. 서론
2. ‘뿌리 찾기’의 서사, 신화 속 ‘뿌리 찾기’
3. 집단무의식의 발화, ‘에비’와 몰살에의 공포
4. 불안의식, 현실인식의 확장
5. 결론

「파로호」에 나타난 주제의식
1. 서론
2. 불안과 위기의식으로부터의 탈주:‘물 마시기’와 도둑고양이 죽이기
3. 주체적 삶을 향한 탈주:발화 욕망과 소설쓰기
4. ‘파로호’에 들어가기:영원으로의 열림
5. 폭력적 현실로부터의 탈주:왜곡된 허위의식
6. 결론:사회현실 인식의 확장

「구부러진 길 저쪽」에 나타난 주제의식
1. 서론
2. 실존적 고독과 발화 욕망
3. 아버지의 부재와 모체회귀 욕망
4. 삶의 우연성과 사소함의 비극성
5. 물질만능주의와 폭력성의 악순환
6. 결론

제2부 최명희·안수길 소설 분석

최명희 초기 단편소설 ― 작중인물의 갈등 양상과 주제의식의 전개를 중심으로
1. 서론
2. 고향 상실의식과 부재의식:「잊혀지지 않는 일」
3. 갈망과 욕망의 대립:「탈공(脫空」
4. 모성성으로 여성정체성 찾아가기:「정옥(貞玉이」
5. 자아 분열과 실존적 허무의식:「오후」
6. 결론

최명희 단편소설 ― 작중인물의 갈등 양상과 주제의식의 전개를 중심으로
1. 서론
2. 아버지의 부재 그리고 ‘뿌리 찾기’:「쓰러지는 빛」
3. 전통복원과 ‘삶의 진정성’ 찾기:「만종(晩鐘」
4. 모국어 탐색과 이별의 정한 : 「몌별(袂別」
5. 소외된 타자 그리고 실존의지:「주소(住所」
6. 결론

현대소설에 나타난 만주 체험 ― 안수길의 『북간도』를 중심으로
1. 서론
2. 안수길의 생애와 문학적 특질
3. 시대적 배경과 재만조
오정희·최명희·안수길·이상은 한국 현대소설사의 한 정점에서 빛나는 작가들이다. 3부로 이루어진 이 책에서 저자는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주제의식과 작중인물의 갈등 양상, 인물 유형 등으로 고찰하여 한국 현대소설사의 흐름과 맥락을 파악하였다. 아울러 이상·황순원·김승옥·최인호의 서술기법을 중심으로 이상의 글쓰기 방식이 어떠한 양상으로 후배 작가들에게 수용되었는지, 작중인물과 이미지 측면에서 어떠한 유사성을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1부에서는 상징과 은유를 통해 작중인물의 내면세계를 심리적 수법으로 형상화하는 개성적인 작가 오정희의 작품세계를 탐구했다. 사회현실 인식이 결여되었다는 부정적 평가를 받은 오정희의 문학 속에서 드러난 사회현실 인식을 저자는 밝혀내고자 하였다. 「비어 있는 들」에서 나타난 사회현실 인식은 「불꽃놀이」 「파로호」 「구부러진 길 저쪽」을 통해 확장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2부에서는 최명희의 단편소설을 대상으로 하여 작중인물의 갈등 양상과 주제의식의 전개 양상을 고찰하였다. 최명희의 초기 단편소설과 단편소설을 대상으로 작품 속에 드러난 주제의식, 상징적 의미, 서술방식, 인물 유형, 플롯 등이 대표작 『혼불』과 내적으로 긴밀한 연관성이 있음을 밝혀내었다. 아울러 간도 이민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안수길의 장편 『북간도』를 중심으로 인물 유형과 문학사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3부에서는 이상 소설의 작중인물과 이미지, 서술기법이 황순원·김승옥·최인호의 소설과 비교할 때, 어떠한 유사성을 가지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상의 소설에서 나타나는 작중인물의 설정 방식과 이미지의 사용 방식, 해체적 기법 등이 후배 작가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쳐왔음을 이들 작품들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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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머리에 중에서

작가 오정희·최명희·안수길·이상은 한국 현대소설사의 한 정점에서 별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작가들이다. 특히 오정희와 이상은 전복적인 상상력과 파격적인 실험성을 가동시켜 작중인물의 내면세계를 탁월하게 형상화한 개성적인 작가로 평가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