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야누시 코르차크의 아이들 (양장
저자 야누시 코르차크,샌드러 조지프
출판사 주식회사 양철북출판?
출판일 2020-04-08
정가 12,000원
ISBN 9788963723136
수량
아이들을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야누시 코르차크의 아이들

코르차크의 삶과 사랑과 죽음

코르차크의 고별 인사말
“아이들에 관한 진실은 책 속에 있지 않고 삶 속에 있다”
아이들을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어줄 야누시 코르차크의 ‘말’들

어른이 다시 아이가 될 수는 없지만, 우리 안에 잠자고 있던 어린아이의 마음을 일깨우고, 아이들의 마음속으로 들어가기 위해 애를 쓸 수는 있다. 아동 심리치료학자인 샌드러 조지프의 말대로 이 책은 그 길에 안내자가 되어줄 책이다. 그러므로 교사와 부모만이 아니라, 한때 아이였던 모든 어른이 읽어야 할 책이기도 하다. 야누시 코르차크의 《아이를 사랑하는 법》과 《아이의 존중받을 권리》에서 뽑은 글을 엮은 《야누시 코르차크의 아이들》은, 그가 작가로서 아이들에 관한 책을 쓰면서, 소아과 의사로 아이들을 진찰하고 관찰하면서, 캠프 지도교사로 가난하고 험한 환경의 아이들을 만나면서, 고아원을 운영하며 교육자로서 경험한 것들을 담고 있다. 수십 년간 아이들 속에서 시간과 공간을 공유한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구체적인 통찰과 깊이 있는 사유로 가득하다. 프로이트가 성인들의 어린 시절을 통해 아이들을 바라보고 있을 때, 야누시 코르차크는 이미 아이들을 직접 관찰하며 아이들 속으로 들어갔다.
한결같이 아이들의 삶 속에서 건져 올린 그의 글들은 설명이나 개념으로 이루어진 강단 교육학과는 다르다. 실용적인 지침을 주거나 아이들의 심리를 분석하는 책들과도 다르다. 아이가 침묵의 벽 속으로 들어가버려 머리끝까지 화가 났을 때, 잘못을 저질러놓고도 반성하는 기색은커녕 오히려 화를 내는 아이를 마주할 때, 한시도 가만있지 못하는 아이에게 얌전히 있으라고 소리치고 말았을 때 야누시 코르차크가 건넨 단순명료한 지혜를 나눠 가질 수 있다면 어땠을까?

나는 번역된 코르차크의 글을 학생, 부모, 교사, 그 밖에 아이들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었다. 다들 이 책이 주는 메시지가 오늘날에도 의미가 있다며 책을 내보라고 용기를 북돋아주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누구보다 열렬한 반응을 보인 이들은 내가 상담해오던 아이들, 학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