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며
한국 불교사의 이해를 위하여
연표
1부 삼국시대-불교의 수용
1. 선사시대 이래의 토착신앙
2. 불교의 전래와 수용
3. 고구려 사회와 불교
4. 백제 사회와 불교
5. 신라 사회와 불교
6. 사원 운영과 불교문화
2부 통일신라-불교사상과 신앙의 정립
1. 통일신라와 발해의 불교
2. 중대 교학불교의 발달
3. 신앙의 실천과 불교문화
4. 사원과 교단 운영
5. 선불교의 수용과 신라 불교의 변화
6. 불교의 대외교류
3부 고려 전기-사상의 다양성과 불교
1. 고려 전기 귀족불교
2. 선교 융화
3. 교단 운영과 신앙의례
4. 대장경과 교장
5. 사원의 운영과 사원경제
4부 고려 후기-사회변동과 불교
1. 고려 후기 불교계의 변화
2. 수선사와 백련사
3. 재조 대장경과 인쇄문화
4. 불교신앙과 불교문화
5. 성리학의 수용과 척불론
5부 조선 전기-성리학 사회와 불교
1. 불교 교단의 위축
2. 불교신앙의 지속과 의례
3. 불서 간행의 성행
6부 조선 후기-산사 불교의 독자성
1. 문파 형성과 삼문 수학
2. 조사선의 추구와 강학의 성행
3. 산사의 정착과 불교문화의 확충
7부 일제의 국권 침탈과 불교 근대화
1. 조선 말기의 불교
2. 일제강점기의 불교
3. 근대의 선풍
8부 현대 한국 불교-산업사회 시대 불교의 지향
글을 마치며
참고문헌
우리 세대 다시 보기 어려운 노교수의 역작
‘통사通史’는 쓰기 어렵다. 유구하고도 다양한 흐름을 한 줄로 꿰어내는 자체가 간단한 일이 아니다. 특히 한 개인이 전 시대를 통틀어 정치?사회?문화를 아우르는 조망을 하기란 버겁다. 더구나 최근의 학문 경향은 거대한 개념이나 전체적인 통찰을 요하는 연구보다 미시적이고 구체적인 주제를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기도 하다.
불교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김영태 선생의 《한국불교사개설》의 마지막 판이 나온 것이 1987년이다. 이후 특정 시대, 특정 주제를 다룬 불교사 관련 책은 있었어도 한국 불교사 전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불교통사’는 접하기 힘들었다. 이 책은 시대와 분야를 포괄하는 불교사를 다룬 책으로선 30여 년 만에 선보이는 것이니 그 자체로도 값지다.
이는 오로지 지은이이기에 가능했던 저술이다. 지난해 정년을 맞은 정병삼 교수는 그간 신라 불교 연구에서 시작해 조선시대 승려들의 문집 전반을 검토하고, 고려 고승들의 비문과 고려대장경판의 정리 작업을 맡기도 했던 불교 전문 역사학자다. 사료 분석과 현장 경험, 학계의 연구를 취합할 수 있는 학문적 역량이 뒷받침되었기에 이 책은 그만큼 믿음직하다.
시대를 꿰고 사상?정치?문화를 아우른 입체적 서술
책은 촘촘하다. 1부 ‘삼국시대-불교의 수용’에서 8부 ‘현대 한국 불교-산업사회시대 불교의 지향’까지 시대를 나눠 불교와 왕실, 정치적?사회적 역할을 꼼꼼하게 정리했다. 예컨대 백제 무령왕이 겸익을 인도에 보내 계율학을 배워오도록 했다든가(71쪽, 신라 법흥왕과 진흥왕이 일시적으로 출가하는 사신捨身을 행한 사실 등, 어지간한 한국사 마니아라도 접하기 힘든 사실이 실렸다.
그런가 하면 입체적이다. 사상과 경제, 문화 다양한 측면에서 불교사를 다뤘다. 한국 불교의 거목 원효의 일심사상, 화쟁의 원리를 풀어주는가 하면 “7세기 전반의 활력 넘치던 신라 불교계를 이끈 자장慈藏은 …… 고요한 곳에서 홀로 수행하고 마른 뼈를 관찰하여 인생의 무상함을 깨닫는 고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