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생산과 소비의 경제
경제란 무엇인가?
경제문제는 왜 생기는 걸까?
어떻게 하면 경제생활을 더 합리적으로 할 수 있을까?
누가 경제를 혼란에 빠지지 않고 유지되게 하는가?
계획경제는 왜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을까?
시장경제는 어떻게 움직일까?
시장이 모든 경제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까?
정부는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자유로운 경쟁도 제한할 수 있을까?
암소 한 마리에 양 두 마리, 화폐는 왜 필요할까?
상품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가?
기업은 무엇을 만들어 팔지를 어떻게 결정할까?
휴대전화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 것은 왜일까?
브랜드 제품과 비브랜드 제품, 오리지널과 모조?
상품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
유명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광고는 어떤 역할을 할까?
광고비는 누가 지불하는 것일까?
비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이유는?
유행 상품을 할인판매하는 이유는?
독과점은 왜 규제하는가?
카르텔은 왜 환영받지 못할까?
소수의 공급자만 있는 시장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소비자에게는 어떤 권리가 있을까?
2장 노동과 소득의 경제
노동이란 무엇인가?
미성년자도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루에 몇 시간이나 일을 해야 할까?
창업을 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분업을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일자리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정규직과 비정규직, 어떤 차이가 있을까?
노동의 가격, 임금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월급이나 연봉은 어떻게 정해질까?
총소득과 실질소득은 어떻게 다를까?
기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노동자들을 위한 단체, 노동조합이 생긴 이유는?
기업가들을 위한 단체도 있을까?
임금협상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파업은 언제 할 수 있을까?
회사를 그만둘 때는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할까?
일자리를 잃으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새로운 일자리를 얻는 데 정부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병에 걸리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나이가 들면
출판사 서평
브랜드 청바지를 할인판매하는 이유는?
날개 돋친 듯 팔리는 유명 브랜드 청바지도 언젠가는 할인판매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은 유행이란 것이 원래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유행이 지난 상?품은 그 가치가 급락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욱 직접적인 이유는 유통업자들이 새로운 상품을 받아서 쌓아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이들은 새로운 상품을 받기 위해 창고를 완전히 비워야 하는 것이다.
유명 브랜드를 생산하는 업체에서 이름 없는 비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생산시설을 최대한으로...
브랜드 청바지를 할인판매하는 이유는?
날개 돋친 듯 팔리는 유명 브랜드 청바지도 언젠가는 할인판매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은 유행이란 것이 원래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유행이 지난 상품은 그 가치가 급락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욱 직접적인 이유는 유통업자들이 새로운 상품을 받아서 쌓아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이들은 새로운 상품을 받기 위해 창고를 완전히 비워야 하는 것이다.
유명 브랜드를 생산하는 업체에서 이름 없는 비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생산시설을 최대한으로 가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명 브랜드 제품은 수요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공장을 최대한 가동할 수 없다.
유명 연예인이 홍보하는 교복의 광고비는 누가 지불하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교복을 만든 회사가 지불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소비자가 지불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브랜드 교복과 그렇지 않은 교복의 광고비 이외의 옷감이나 가공에 드는 비용의 차이는 크지 않다.
이것들은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떠올릴 질문들이다. “미성년자도 일을 할 수 있을까?” “빚이 쌓이면 어떻게 될까?” “경제가 성장하면 나에게도 좋은 걸까?” “시장에 중국 제품이 넘치는 이유는?” 등도 마찬가지이다. 누구나 생활 속에서 겪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렇듯《청소년 경제 수첩》은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