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유리를 만드는 기술
페니키아인의 유리 발견의 전설
유리는 누가 처음 만들었을까?
「깨지지 않는 유리」를 둘러싸고
안전유리의 발명
2. 한니발, 알프스를 녹이다
한니발, 알프스를 넘다
한니발은 초산을 사용했을까?
물만으로도 바위는 갈라진다
3. 클레오파트라, 진주를 녹이다
진주는 식초에 녹는가?
토머스 그레셤과 진주
4. 수도승과 화약
화약과 총포의 발달
역사에 미친 영향
5. 안티모니라는 이름의 기원
이 진위여부(眞僞를 에워싸고
6. 명반과 국왕과 법왕
이탈리아에서 명반석 광산을 찾다
영국인, 명반의 비밀을 훔치다
국왕과의 싸움
세 사람의 챌러너
7. 화약과 화산
코르테스의 멕시코 정복
화약을 찾아서
불을 뿜어내는 포포카테페틀
화구로부터 황을 훔쳐내다
8. 엡섬의 소금
엡섬의 번창
9. 개의 동굴
동굴의 정체
10. 공화국은 과학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과학자 라브와지에
세금징수인 조합원 라브와지에
재판과 처형
라브와지에 추도
11. 우연하게 나온 색깔
프러시안 블루의 발견
교수 호프만과 조수 퍼킨
보랏빛 염료가 생기다
모브의 유행
인조염료가 천연염료를 쫓아내다
12. 최초의 기구
몽골피에의 열기구
샤를의 수소 기구
깜짝 놀란 마을 사람들
프랭클린, 낙하산 부대를 예상하다
샤를, 난을 모면하다
기구를 타고 한 결투
게이뤼삭의 기구와 양치기 소녀
블랙의 수소풍선의 요술
13. 연기에서 나온 빛
클레이튼, 타는 가스를 발견하다
머독과 석탄가스
가스등의 탄생
성냥의 발명
가스등 기담
14. 교구목사와 소다수와 생쥐
소다수의 제조
산소의 실험
폭도에 쫓겨서
15. 미녀도 새까맣게
비스무트의 가루
16. 색맹의 화학자
퀘이커교도 돌턴
자기의 색맹을 알아채다
어머니에게 보낸 양말
빨갛게 보이지 않았던 예복
유언으로 눈을 실험에 제공
17. 어느 화학자의 꿈
케쿨레와 화학결합
오늘날 과학은 여러 가지로 그 내용이 전문화되고 세분되었다. 따라서 과학교육의 내용을 더욱 알차게 꾸미고 또한 효과 측면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과학적인 업적의 연대순 나열이나 이론과 원리의 설명만으로 과학지식의 전달이 끝났다고 속단하거나, 그것만으로 만족하는 풍토에서는 참다운 의미의 과학교육이나 과학지식의 계몽이나 보급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할 수 없다.
<과학사의 뒷얘기> 시리즈는 연구방법의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과학사의 일화를 통해 과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청소년들에게 과학적인 사고방식과 재미를 키워준다. 이러한 저자의 노력으로 그 성립 발전과정을 통해서 과학적 원리나 학설의 내용을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청소년들이 과학의 두려움을 떨쳐내고 재미를 얻게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