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특수교사119 :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특수학급 운영법
저자 원재연
출판사 에듀니티
출판일 2020-04-20
정가 17,000원
ISBN 9791164250561
수량
프롤로그 - 특수교육을 시작하는 선생님께

1. 특수교사가 먼저 생각할 것들
특수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우리 아이들,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어떻게 학부모와 함께할 수 있을까요?
통합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교사의 힘은 어디서 나올까요?
내가 만든 학습자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아시나요?
나만의 필살기가 있나요?

2. 특수학급 교육과정 만들기
학교 교육과정 기초 닦기
수업의 기본,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중심교육과정, 역량이 뭐지?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실제
특수학급 학사 일정 세우기
특수학급 시간표 만들기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누리기

3. 통합교육을 고민하다
왜 통합교육인가?
통합학급 적응 기간은 왜 필요한가?
일반학급 학생과 특수학급 학생 친구 되기
장애이해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장애이해 교직원 연수
정의론에서 본 특수교육
특수교육과 자유학기제의 닮은 점

4. 특수교육의 꽃, 개별화교육계획(IEP
개별화교육계획(IEP이란?
개별화교육지원팀 만들기
효과적인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위한 조건
개별화교육계획(IEP과 특수학급 교육과정
개별화교육계획(IEP 기록하고 평가하기

5. 학급운영 매뉴얼
좌충우돌 신나는 학급운영 이야기
‘학습 도움반’이라는 이름을 바꿔주세요
함께 만드는 실천 약속
학부모 간담회 진행하기
매일 발행하는 학급신문
알림장으로 학부모와 소통하기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교육
문제행동(=도전행동 지도 방법
함께 나누는 수업 이야기

6. 효율적인 행정업무
행정업무에 대한 교사의 자세
일반업무 vs 특수업무
업무 경감, 우리가 함께해요
특수학급 디자인의 시작, 예산 계획
학급운영위원회에 참석하기
특수학급 방과후학교

7. 특수학급 실천 이야기
마주 잡은 손, 통합교육 실천 이야기
마을과 함께한 진로교육 실천 이야기
별별상상! 스마트 교육 실천 이야기
깨알수프 2.0: 프로젝트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감하는 나만의 교육과정 만들기

특수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 《특수교사119》의 저자 원재연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다하게 돕는 것이라 말한다. 국가수준교육과정의 초중고 교육목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이다. 특수교사 역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사회의 일원으로,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함을 잊지 말라고 당부한다.
저자는 다양한 활동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을 가르치기 전에 특수교사가 교육에 대한 가치관과 철학을 가져야 함을 강조한다. 학생의 특성과 마음을 읽고 학부모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학교 교육공동체의 비전은 물론 지역사회와 어떻게 함께할지도 고민해야 한다. 그래야 단순히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수업이 아닌, 학생들 그리고 학부모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수업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끊임없는 연구와 수업사례 공유이다. 특히 전문적학습공동체는 교사 집단역량과 학교 역량이 함께 성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학교혁신에 활력을 주는 것으로 개방, 협력, 공유의 네트워크를 통해 교사는 물론 학교도 동반성장할 수 있다고 적극 권장한다. 책에서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필요성뿐 아니라 어떻게 나눔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지 그 방법도 소개한다.
통합교육 실천 사례, 진로교육 실천 사례, 스마트교육 실천 사례, 프로젝트 수업 사례, 마을교육과정을 소개하는 것 역시 이런 공유의 일환이며 교사들이 자기만의 색깔로 학생들 하나하나에게 맞는 나만의 교육과정을 만들기를 바라는 마음 때문이다.

통합교육을 고민하다

특수교육은 일반교육 속에 함께한다. 즉 특수학급 역시 학교 공동체 안에 있는 하나의 줄기다. 특히《특수교사119》는 특수학급 교사가 학교 안에서 그 역할의 비중을 높이고 활동 영역을 넓혀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통합교육은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함께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