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앱의 이해와 개발 원리
CHAPTER 01 스마트폰과 앱
1.1 스마트폰
1.2 앱
1.3 안드로이드 이야기
1.4 구글의 새로운 사업
요약
연습문제
CHAPTER 02 앱 개발환경 구축
2.1 앱 운영환경
2.2 앱 개발환경
2.3 앱 개발환경 구축
요약
연습문제
CHAPTER 03 앱 프로젝트 구조와 실행 원리
3.1 프로젝트 시작: Hello Android
3.2 프로젝트 개발
3.3 프로젝트 파일 구조
3.4 프로젝트 파일 간 연관성과 앱의 실행 원리
요약
연습문제
응용문제
CHAPTER 04 안드로이드를 위한 자바/XML 기초
4.1 변수와 연산자
4.2 조건문
4.3 반복문
4.4 예외 처리
4.5 자바 클래스 정의와 안드로이드 클래스의 이해
4.6 XML
요약
연습문제
PART 02 콘텐츠 활용과 애니메이션
CHAPTER 05 텍스트와 이미지를 이용한 갤러리
5.1 텍스트의 활용
5.2 이미지의 출력
5.3 갤러리
요약
연습문제
응용문제
CHAPTER 06 오디오와 비디오를 활용한 앨범
6.1 오디오 실행
6.2 오디오 목록과 재생
6.3 비디오 재생
요약
연습문제
응용문제
CHAPTER 07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7.1 그래픽 원리
7.2 애니메이션
7.3 클레이 사격 게임
요약
연습문제
응용문제
PART 03 API와 센서 활용
CHAPTER 08 지도 API와 공공데이터 활용
8.1 지도 출력
8.2 GPS를 이용한 현재 위치 추적
8.3 공공데이터 API를 활용한 대기오염 정보
요약
연습문제
응용문제
CHAPTER 09 음성인식과 음성출력
9.1 음성인식
9.2 DJ 로봇
9.3 음성인식과 애니메이션
요약
연습문제
응용문제
CHAPTER 10 스마트폰 센서 활용
10.1 스마트폰 센서
10.2 위치 센서 활용
10.3 모션 센서 활용
요약
연습문제
응용문제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최신 자바 SE 2.0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4 버전을 수록했다.
- 프로젝트 개요-편집-단계별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프로젝트 구성 파일 간 연관 관계를 통해 이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뷰와 리니어/컨스트레인트/코디네이터 레이아웃 예제를 통해 앱의 기본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예제를 통해 게임의 기본과 원리를 이해한다.
- 네이버 지도, 공공 데이터 포털, 인공지능 API 활용 원리를 이해한다.
- 스마트폰 내장 센서를 활용한 사물인터넷 세계를 이해한다.
- 입력 컨트롤과 내장 데이터베이스 기반 정보 관리를 학습한다.
- 코틀린 언어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세계 최고령 개발자 와카미야 마사코는 82세에 자신만의 게임 앱을 만들었다. 그녀의 작품은 앱스토어에도 등록되어 많은 이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40여 년을 평범한 은행원으로 살았던 그녀는 은퇴 후에 몇 권의 프로그래밍 서적을 독학하며 앱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 책은 현직 프로그래머, 컴퓨터 공학도뿐만 아니라 한국의 와카미야 마사코를 꿈꾸는 컴퓨터 비전공자와 일반인까지 자신만의 앱을 개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림을 통해 앱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단계별/절차 중심으로 구성된 본문을 살펴보며 전반적인 앱 개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스마트폰 앱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선 안 될 존재가 되었다. 앱을 이용해 택시를 부르고, 음식을 사 먹고, 공부와 건강관리까지 한다. 이처럼 편리한 앱에 자신만의 개성과 취향까지 담고 싶은 독자에게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