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지혜로운 노년
노인이란
제3의 인생 설계
여장은 간단히
워낭소리: 마음이 교류되는 시장
의미 있는 죽음
2 즐거운 노년
노년기 평생교육
단체활동의 잇점
노인예절
경로당을 생각한다
여가서비스 마케팅
3 창의적 노년
신노년문화를 생각한다
노년의 창조적 시간관리
신나는 노년
베이비붐 세대의 창의적 문화활동
노년 봉사, 창의적이어야 한다
4 베푸는 노년
지역박물관의 부활
자원봉사의 계절
도서 지역에서 아이들을 가르치자
다문화 사회와 노인의 역할
5 열린 노년
아름다운 노년
가르치려 하지 마세요
세대통합
황혼육아
지공카드를 받고
6 안정된 노년
노인상담제도가 필요하다
노인을 위한 주거 설계와 상담
돌보는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
은퇴 귀농
7 참여적 노년
노인일자리 단상
노인일자리 창출은 국가의 백년대계
알파고와 선거
최순실 사태가 노인들에게 주는 교훈
세월호 사고와 노인의 역할
이제는 ‘노년이 방황하는 시대’가 되었다. 질풍노도의 청소년들이 낯설고 빠른 변화의 흐름 앞에서 머뭇거리는 것처럼, 인생의 3막을 맞이하는 우리시대의 노년도 갑작스런 환경 변화와 낯선 상황 앞에서 힘겨운 방황의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우리 사회, 노년의 시간은 길어지고, 평생을 고수해 온 가치관과 익숙한 패러다임이 휙휙 뒤로 물러나면서 과거의 유물처럼 낡은 것이 되어버리는 사회 속에서 노년은 머뭇거리게 된다. 노년은 뒤따르는 세대와의 소통 방식의 차이 때문에 오히려 세대갈등의 원인제공자로...
이제는 ‘노년이 방황하는 시대’가 되었다. 질풍노도의 청소년들이 낯설고 빠른 변화의 흐름 앞에서 머뭇거리는 것처럼, 인생의 3막을 맞이하는 우리시대의 노년도 갑작스런 환경 변화와 낯선 상황 앞에서 힘겨운 방황의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우리 사회, 노년의 시간은 길어지고, 평생을 고수해 온 가치관과 익숙한 패러다임이 휙휙 뒤로 물러나면서 과거의 유물처럼 낡은 것이 되어버리는 사회 속에서 노년은 머뭇거리게 된다. 노년은 뒤따르는 세대와의 소통 방식의 차이 때문에 오히려 세대갈등의 원인제공자로 인식되고, ‘버릇없는 젊은 것들’이라는 말 대신 ‘개념 없는 노인’, ‘말 안 통하는 노인’이라는 말이 더 익숙한 상황 속으로 던져지게 되었다.
평생을 노인복지와 노년학에 매진해 온 노년학자 김동배 교수의 신간 ‘제3의 인생 설계, 신노년문화’는 노인이 방황하는 시대에 우리 사회에 던지는 새로운 문화 담론이다. 저자는 노년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대라고 말하며, 이를 ‘신노년문화’라는 말로 규정한다. 신노년문화는 더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노년, 개성이 강하고 노년을 자기실현의 시기로 인식하는 노년, 더 여유롭게 사회참여적인 삶을 추구하는 노년 등의 새로운 경향을 총체적으로 아우르는 말이다.
저자는 기존의 의존적 노년이 아닌 활동성 있고 개척적인 노년들의 움직임이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