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8
이 책의 구성 14
제1부 의료 행동경제학이란 무엇일까
제1장 진료 현장의 대화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오류들
1. “여기까지 해 왔으니까.”_매몰비용 편향 25
2. “아직 괜찮아.”_현상유지 편향 28
3. “지금은 결정하고 싶지 않아요.”_현재 편향 30
4. “암이 사라졌다.”_가용성 휴리스틱 31
제2장 행동경제학의 주요 이론
1. 인간의 의사 결정에서 나타나는 버릇 35
2. 전망이론(확실성효과와 손실회피 36
3. 현재 편향 47
4. 사회적 선호(이타성ㆍ 호혜성ㆍ 불평등 회피 51
5. 한정합리성 53
6. 넛지 60
제3장 현재 의료 행동경제학의 상황은 어떨까
1. 행동경제학적 특성과 건강 행동의 관계 67
2. 넛지의 연구 72
3. 의료 행동경제학의 미래 85
제2부 환자와 가족은 어떻게 의사 결정을 해야 할까
제4장 암 치료에서 의사 결정을 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암 치료에서의 의사 결정 및 지원 91
2. 암 치료 현장의 사례 94
3. 행동경제학적 접근 방법을 통한 암 환자의 의사 결정 지원 107
4. 암 환자의 의사 결정을 돕는 행동경제학적 접근 방법의 유용성 115
5. 암 환자의 의사 결정을 돕는 행동경제학적 접근 방법의 윤리성 118
제5장 어떻게 하면 암 검진 수진율을 올릴 수 있을까
1. 암 검진 총론: 행동경제학적 관점으로 본 공중보건과 행동 변화에 대한 생각 124
2. 대장암 검진에서 손실 프레임을 이용한 수진 권장 130
3. 유방암 검진을 받기 위한 행동 변화: 행동 변화 모델ㆍ넛지ㆍ프레이밍 효과 136
4. 간암 예방을 위한 간염바이러스 검사: 사가현 간염바이러스 캠페인 144
5. 암 검진을 받도록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의사소통 151
제6장 왜 자궁경부암 예방 행동을 하지 않을까
1. 자궁경부암과 HPV 155
2. 자궁경부암의 예방 157
3. 일본 내 자궁경부암 검진 문제 159
4. 일본 내 HP
환자는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는 의사가 원망스럽고
의사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는 환자가 이해되지 않는다.
안타깝게도 의사와 환자는 끝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 채로 진료를 마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의사는 회복할 수 있는 가능성과 후유증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 등을 정확한 수치에 근거해 이야기한다고 하지만, 전문 지식이 없는 환자나 환자 가족으로서는 그 설명을 오롯이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일분일초를 다투는 형편이라면 환자는 겨우 상황을 파악하는 정도에서 선택에 떠밀리는 경우가 많다. 의사를 포함한 간호사 등 의료 관계자들은 환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의사 결정 과정에서 빠질 수 있는 오류들을 점검해 환자들이 보다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의료진 스스로도 오류나 편향에 빠져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 보아야 함은 물론이다. 여기에 모든 의료 현장에서 생기는 의사 결정의 오류와 비합리적인 문제들에 대해 행동경제학적 관점으로 논의 방향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 있다.
『왜 환자들은 기적에만 매달릴까?』는 의료 행위를 주고받는 두 주체 간의 오해를 풀어 주고,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왜 환자들은 기적에만 매달릴까?』는 의료 현장에서 다양하게 마주할 수 있는 사례들을 기본으로 행동경제학적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들을 제시한다. 지인의 사례에 근거해 결정하기 쉬운 노인 환자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방법, 항암 치료제를 바꾸지 않으려 하거나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대체 의학 치료를 계속 받으려는 환자를 합리적으로 설득하는 방법, 유족들의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연명치료의 유보와 중단 행위에 대한 검토, 급성기에서의 의사 결정 과정을 알아보고 사전에 논의할 수 있게 유도하는 법, 의료 관계자의 안일한 진료 행동 개선, 간호사의 이타성과 번아웃의 관계에 대한 고찰, 암 검진 수진율이나 장기 기증의 비율을 올리기 위한 전략 등 환자를 직접 대하는 의료진뿐 아니라 보건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