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새내기 만화가의 좌충우돌 일기
01 문하생 _ 천천히 차근차근 그러나 확실하게 ∥ 송상훈
2장 다양한 만화가의 세계
01 순정만화 _ 순정만화 주인공처럼, 그렇게 만화를 사랑하다! ∥ 나예리
02 학습만화 _ ‘학습’이라는 틀에 얽매이지 마라! ∥ 강경효
03 소년만화 _ 하고 싶으면 해야 한다! ∥ 박성우
04 성인만화 _ 밀착 취재로 ‘리얼’하게 그리다! ∥ 김성모
05 신문만화 _ 아직도 할 말이 많다! ∥ 장차현실
06 엽기만화(인터넷 _ 예술 한다는 생각 1그램도 없이 ∥ 고필헌
07 생활만화(인터넷 _ 그저 ‘막가파’의 열정으로 ∥ 박수인
3장 더 넓은 만화가의 세계
01 언더그라운드 만화가 _ 만화를 색다르게 사랑하는 나, 언더 만화가! ∥ 모해규
02 시사만화가 _ 그림 한 컷에 하루의 역사를 담아라! ∥ 장봉군
03 스토리 작가 _ 만화는 ‘궁둥이’로 그리고 스토리는 ‘발로’ 쓴다! ∥ 전진석
04 만화기자 _ 만화가의 그림자로 만화책 뒤에 숨다 ∥ 오태엽
05 만화평론가 _ 독자와 만화가 사이, 그들을 잇는 다리 ∥ 김성훈
4장 만화가 24시
01 화실 엿보기 _ 도대체 그 화실에선 무슨 일이 있었을까? ∥ 양여진
02 만화가 일기 _ 마감에 치이고 원고에 치여도 만화라서 좋다! ∥ 양여진
5장 만화가 정보 업그레이드
01 편집자가 만난 만화가 _ 강처럼 흐르는 이 시대의 만화 장인들 ∥ 김문환
02 만화가의 해외 진출 _ 아동용 만화가 아니라서 성공했다! ∥ 양여진
03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과 만화의 미래 _ 새로운 미디어 시대, 새로운 만화가 온다! ∥ 박석환
04 만화가에 대한 궁금증 19문 19답 _ 만화가, 아는 만큼 보인다! ∥ 서홍석
부록 1 전국 만화 관련 대학 및 교육 기관
부록 2 국내 만화 관련 공모전
출판사 서평
우리나라에서 만화는 보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스펙트럼으로 분사된다. 산업적 측면에서 ‘원 소스 멀티 유즈’가 가능한 콘텐츠로 각광 받는 한편, 도서대여점이라는 한국의 특수한 유통망을 타고 만화는 돈 주고 사서 보는 것이 아니라 빌려 보는 것이라는 인식도 팽배하다. 어릴 적 만홧가게에서 만화를 보면서 상상의 나래를 폈던 사람이라 하더라도 막상 자신의 자녀가 만화를 보는 건 못마땅하다.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라는 억울한(? 딱지 또한 여전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의 만화가는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는가. 만화가의 일상을 엿보기란 ...
우리나라에서 만화는 보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스펙트럼으로 분사된다. 산업적 측면에서 ‘원 소스 멀티 유즈’가 가능한 콘텐츠로 각광 받는 한편, 도서대여점이라는 한국의 특수한 유통망을 타고 만화는 돈 주고 사서 보는 것이 아니라 빌려 보는 것이라는 인식도 팽배하다. 어릴 적 만홧가게에서 만화를 보면서 상상의 나래를 폈던 사람이라 하더라도 막상 자신의 자녀가 만화를 보는 건 못마땅하다.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라는 억울한(? 딱지 또한 여전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의 만화가는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는가. 만화가의 일상을 엿보기란 쉽지 않다. 단행본 만화 맨 뒷장의 제작 후기를 통해 만화가에게 마감이란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는구나 하고 짐작만 할 뿐, ‘만화’라는 표현 양식이 아닌 ‘글’이라는 표현 양식을 통해 일과 생활, 보람과 애환을 말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부키 전문직 리포트 시리즈 9’ 『만화가가 말하는 만화가』는 만화가들이 글로써 자신의 생활상을 솔직하게 털어놓은 거의 유일한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마디로 『만화가가 말하는 만화가』는 한국 사회의 만화가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들의 고충은 무엇인지, 보람은 무엇인지를 생생하게 보여 주는 오늘의 만화가 생활 보고서이다.
다양한 모습의 만화가들
이 책에는 다양한 모습의 만화가들이 등장한다. 이것도 그림이라고 그렸냐는 호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