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새내기 광고인의 좌충우돌 일기
01 광고기획자(AE “저거 우리 딸이 만든 광고야” | 국정애 9
02 카피라이터(CW 직장인이냐 직업인이냐 | 노의선 21
2장 다양한 광고인의 세계
01 광고기획자(AE 광고대행사의 꽃 | 홍승표 35
02 어카운트 플래너(AP 소비자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 허웅 49
03 카피라이터(CW 글 잘 짓는 광고 요리사 | 안상헌 61
04 아트 디렉터(AD 번뜩이는 아이디어, 최고의 비주얼 | 김영진 71
05 광고 프로듀서(PD 피(P할 건 피하고 디(D밀 건 디민다 | 이경동 85
06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광고 제작의 총지휘자 | 윤성아 99
07 CF 감독 백 번 좌절해도 포기는 없다 | 수요일 113
3장 더 넓은 광고인의 세계
01 글로벌 광고기획자(AE 세계를 향해 달리는 광고인 | 이봉근 127
02 온라인 광고기획자(AE 인터넷은 최고의 광고 마당 | 전삼 141
03 미디어 플래너 & 바이어 어느 미디어에 광고를 집행할 것인가 | 류주형 151
04 프로모션 전문가 소비자와 접촉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김건표 163
05 PR 전문가 피(P할 것은 피하고 알(R릴 것은 알려라 | 김영숙 175
06 오디오 프로듀서(PD “그 광고에 나온 음악이 뭐죠?” | 이지영 187
07 콘티라이터 연필 끝에서 태어나는 광고 콘셉트 | 박성환 203
4장 광고인 24시
01 광고 제작 후기 쇼를 하라, SHOW! | 민수라 217
02 프레젠테이션 체험기 경쟁 프레젠테이션, 그 성공의 키워드 5 | 김영인 227
03 광고계의 갑을병 갑, 을, 병의 눈으로 본 광고인의 삼각함수 | 정태성 237
5장 광고인 정보 업그레이드
01 광고인에 대한 궁금증 14문 14답 매력 있는 광고장이는 노력으로 태어난다
| 홍우아 251
부록 1 전국 광고 관련 대학 및 교육 기관 266
부록 2 국내 광고 관련 공모전 273
출판사 서평
다양하고 생생한 광고인 이야기
‘부키 전문직 리포트’ 12번째 권 『광고인이 말하는 광고인』은 전현직 광고인들의 진솔한 경험담을 통해 펼쳐지는 광고의 세계이다. 광고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직종?은 일반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다. 광고기획자, 카피라이터, 어카운트 플래너, 아트 디렉터, 광고 프로듀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CF 감독, 글로벌 광고기획자, 온라인 광고기획자, 미디어 플래너, 프로모션 전문가, PR 전문가, 오디오 프로듀서, 콘티라이터…. AE, CW, AP 등 영어로 줄여 부르지 않더라도 무슨 일을 하는 ...
다양하고 생생한 광고인 이야기
‘부키 전문직 리포트’ 12번째 권 『광고인이 말하는 광고인』은 전현직 광고인들의 진솔한 경험담을 통해 펼쳐지는 광고의 세계이다. 광고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직종은 일반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다. 광고기획자, 카피라이터, 어카운트 플래너, 아트 디렉터, 광고 프로듀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CF 감독, 글로벌 광고기획자, 온라인 광고기획자, 미디어 플래너, 프로모션 전문가, PR 전문가, 오디오 프로듀서, 콘티라이터…. AE, CW, AP 등 영어로 줄여 부르지 않더라도 무슨 일을 하는 직종인지 짐작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이게 전부가 아니다.
각 직종은 또한 여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예를 들어 아트 디렉터만 해도 메이크업 아티스트, 헤어 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등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한다. 오디오 PD는 CM송 감독, 사운드 엔지니어, 성우의 도움을 받는다. 하나의 광고가 탄생하려면 이처럼 수많은 사람의 땀방울이 필요하다.
이 책은 각 직종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다른 직종과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현장에서 뛰는 광고인의 생생한 목소리로 알려준다.
모두가 궁금해하는 광고, 광고인 이야기
전문직이 겉으론 화려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3D업종이라 할 만큼 업무 강도가 세다는 점은 광고인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심지어 광고회사에는 수면실까지 있다. 철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