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Ⅰ. 서론
Ⅱ. 문화 교육과 한국어 교육
1. 문화와 문화 교육
1 문화의 개념과 문화에 대한 관점
2 문화 교육의 유형과 특징
2.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개념
1 의사소통과 ‘문화’
2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3.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 현황
1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위상
2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 방안
Ⅲ. 문화 교육의 두 패러다임
1. 문화 교육 목표 재설정의 필요성
2.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가 지향하는 문화 교육의 목적
1 한국어 학습자의 다양한 변인
2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문화에 대한 의식 및 문화 교육 목적
3. 문화 교육의 두 패러다임:‘의사소통 능력’과 ‘문화 간 이해 능력’
1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문화 교육
2 ‘문화 간 이해 능력’ 함양과 문화 교육
3 ‘의사소통 능력’과 ‘문화 간 이해 능력’의 관계
Ⅳ. 한국문화 교육의 기본 원리와 교육 방향
1. 교육 대상으로서의 한국문화 특징과 범주
1 문화 교육 대상으로서의 한국문화 특징
2 한국문화 범주 간의 상호 관계성
2. 한국문화 교육의 기본 원리
1 ‘상호문화적 접근’ 원리
2 한국문화 세 범주에 대한 ‘통합적 접근’ 원리
3. 두 패러다임에 따른 한국문화 교육 방향
1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 교육 방향
2 ‘문화 간 이해 능력’ 함양을 위한 문화 교육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한국문화 콘텐츠 서지 목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