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시작하는 말 NVC로 학급·학교의 평화를 꿈꾸다 5
제1장 NVC와 회복적 생활 교육
1. NVC 소개 18
NVC 모델의 네 단계
2. 회복적 생활 교육 38
무엇을 회복할 것인가
3. NVC 회복적 생활 교육 사례 41
고함을 질러요
4. NVC에서의 공감 45
5. 그때그때 공감하기 47
개인 공감 활동 │ 수업 중 공감 활동
제2장 NVC 모델 활용한 갈등 해결 사례
1. NVC 모델 64
2. 비폭력 대화에 기반을 둔 갈등 중재 매뉴얼 단계와 내용 65
3. 갈등 해결 사례들 66
게임 │ 이혼 │ 청소 │ 우는 C │ 힘들어 보여요 │ 계속 욕해요 │ 배를 찼어요 │ 때려요 │ 싸워요 │ 돈 │ 놀지 마 │ 분노하는 아이들 │ 만져요 │ 무서웠어요 │ 체육 시간 │ 학부모와 NVC
제3장 NVC를 활용한 독서 교육
1. 독서 교육 활동 274
‘대단한 줄다리기’를 읽고 │ 『플랜더스의 개』를 읽고 │ 『아이를 닮으려는 화가 이중섭』을 읽고 │ 『가방 들어주는 아이』를 읽고 │ 『박선미 동시집 불법주차한 내 엉덩이』를 읽고
제4장 NVC와 감사
1. NVC로 감사 표현하기 306
자기 감사 │ 친구 감사 │ 듣고 싶은 감사하기 │ 선생님께 감사하기 │ 학부모의 감사
맺는 말 아이들 공감을 위해 교사도 공감이 필요하다 334
참고 자료 339
참고 도서 342
책 속으로
다양한 갈등 상황, 교육 활동에서 NVC에 근거한 공감 대화와 ‘서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은 학생, 학부모, 교사의 상처받은 마음을 회복하게 하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학교 교육 활동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시작하는 말쪽
공감으로 들어 줄 때는 해결 방법을 찾기 전에 상대방이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고 이해받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시간을 넉넉히 갖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가 충분히 공감을 받았을 때는 대개 안도의 한숨을 쉬거나 몸에서 긴장이 풀리는 것을 우리도 느낄 수 있다.
(4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