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1장. 예수의 발치에 함께 앉다
1부. 그분의 제자가 되라는 부르심
2장. 예수께서 랍비로 오신 이유
3장. 진주 꿰기
4장. 제자의 총체적 목표
5장. 하베림이 되어 함께 성장하다
2부. 예수의 제자로 살아간다는 것
6장. 랍비여, 우리에게 기도를 가르치소서
7장. 하나님의 임재를 유지하는 길
8장. 유월절의 재발견
9장. 유대 절기 속에서 만난 예수
10장. 랍비와 한 상에 앉다
3부. 복음의 깊이를 더하는 랍비식 가르침
11장. 랍비의 옷자락을 만지다
12장. 예수와 토라
13장.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제자
14장. 예수의 참 제자로 살아가는 길
감사의 글
더 깊이 읽기를 위한 묵상 질문
예수의 기도문
성경의 절기
용어 설명
주
추천 자료
제자들과 거니시던 현장으로 들어가,
복음의 깊이를 더해주는 랍비의 가르침을 맛보다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실제로 어떤 의미였을까?
일상과 예배를 새로이 깨우는 1세기 문화/배경 특강!
“제자훈련의 새로운 차원을 모색하는 이들을 위한 필독서!”
-이동원(지구촌교회 원로목사
“우리는 이 책으로 예수님과 함께 고대의 거리를 걷고,
제자들과 나란히 예수님의 발치에 앉는다.”
-차준희(한국구약학연구소 소장, 한세대학교 구약학 교수
“율법의 깊이와 복음의 높이를 노래하는 책이다.”
-최명덕(건국대학교 문과대학 명예교수
예수님의 말씀과 사역을 증강현실로 보여주는
1세기 랍비의 제자훈련 원리들
복음서에서 우리가 만나는 예수님은 쉽게 이해되는 분이 아니다. 때로는 성경을 읽다가도 고개를 갸웃하거나,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진 문제를 별다른 감흥 없이 지나친다. 이것은 상당 부분, 예수님의 유대성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그 진미를 맛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가령, 예수님과 제자들은 왜 마리아와 마르다의 집에 오셨을까? 당시에는 여러 뛰어난 성경 선생들이 무보수로 방방곡곡 다니며 성경을 가르쳤고, 사람들은 집을 개방하여 유랑하는 선생과 제자에게 숙식을 제공했다. 그리고 예수님의 공생애 끝부분에 마리아는 동일하게 예수님의 발치에 앉아 값비싼 향유를 주님의 발에 부으며 그분의 죽으심을 준비했다(눅 10:39, 요 12:3. 이는 당시 문화적 배경에서 예수님을 ‘메시아’로 인정했다는 고백이었다. 주님께 부어드린 향유는 생애 마지막 며칠 동안 왕의 향취를 내게 했다. 이것은 또한 바울이 말한 ‘그리스도의 향기’(고후 2:14~16와 연결된다.
이 책은 이런 식으로 1세기 유대인 제자들의 귀로 예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훈련하시던 자리로 들어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