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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외국어, 저도 잘하고 싶습니다만...
저자 양혜영
출판사 글라이더
출판일 2019-05-24
정가 14,000원
ISBN 9791186510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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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Ⅰ. 다시 시작하는 외국어
1. 엄마말과 다른말
2. 존재의 이유
3. 내 것이 되는 배움
4. 태초에 소리부터 있었다.
5. 소리를 구분하다
6. 소리와 이미지
7. 이미지와 문자
8. 암기·정리·사용 = 입력·저장·출력
9. 말하는 법, 문법
10. 소리 내어 읽기
11. 흐르는 강물처럼
12. 나처럼 해봐요 이렇게, 거울 뉴런

Ⅱ. 영어와 한국어로 보는 문화
1. 끝이 있다 & 돌고 돈다
2 나부터 & 우리 모두 다 함께
3. 순서대로 & 꼬리표대로
4. 순간포착 & 활동사진
5. 나만의 친구 & 만인의 친구
6. 관객 & 주인공

Ⅲ. 프랑스어와 독일어로 보는 문화
1. 라틴어 전성시대
2. 할렐루야, 종교 개혁
3. 환영합니다, 구텐베르크님!
4. 3개 국어쯤이야?!
5. 사투리와 표준어
6. 형제의 나라 독일과 프랑스
7. 자유 영혼과 시스템

Ⅳ. 소통을 위한 외국어
1. 하나의 인류·하나의 언어
2 생존의 도구, 도끼와 언어
3. 시공간을 초월하는 여행 티켓
4. 새로운 에너지
5. 통해야 말이지
6. 생각대로 믿는 대로
7. 나를 움직이는 힘
8. 무엇을 할 것인가 & 무엇부터 할 것인가?
9. 소리로 세상을 터득하다
10. 무한 반복, 뫼비우스의 띠
11. 촘촘하고 탄탄하게
12. 기억과 망각 사이에서
13. 정리 정돈의 달인
14. 척하면 착
15. 사소한 결심이 위대한 결과로
16. 질투와 집착의 끝은?
17. Ready, Action!
18. 바른 말도 곱게
19. 인공지능
20. 갈 때 까지 가보자, 한계와 임계점
21. 나의 외국어를 평가하는 그대들에게
22. 천하 평등 외국어

마치며
참고문헌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3개 외국어를 구사하는 저자의 외국어 비법 노트!
이 책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3개 외국어를 구사하는 저자의 외국어 비법 노트뿐만 아니라 외국어 공부에 힘들어 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용기와 희망을 준다. 저자는 언어의 기호와 의미만을 빠르게 암기하는 것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문장의 맥락을 파악하고 언어에 담긴 정서와 문화를 함께 연결하여 배우는 것이 외국어로 소통하는 지름길이라고 설명한다.
외국어 때문에 20대가 어두웠던 저자는 외국어 덕분에 넓은 세상을 환하게 경험해서, 진정 누군가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외국어를 배우기를 추천한다. 외국어는 재능도 아니고, 언어 감각은 태생이 아닌 오로지 후천적 노력으로 만들어지며, 외국어는 특별한 기술이나 도구가 필요하지 않고 말만 할 수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만인의 기술이다.
외국어를 잘하는 비법은 아이처럼 따라하면서 아이처럼 있는 그대로 언어를 흡수하는 것이다. 아이는 말을 배울 때 이것은 왜? 저것은 왜? 라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 아이는 쓰고 읽는 것부터 배우지 않으며, 소리를 따라하고 소리로 소통한다. 아이는 문법부터 배우지도 않고, 하루에 100단어의 목표를 세워 암기하지도 않는다.
외국어에 거부감이 생기거나 외국어 앞에 초라해지는 것은 외국어가 학교 점수, 공인 평가 점수와 연결된 부정적인 경험과 감정 때문이다. 원인과 결과의 잘못된 연결 고리를 해체하고 순수하게 의사소통의 도구로서의 외국어를 생각해야 한다. 외국어에 심리적 장벽이 높아진 독자들은 무턱대고 ‘할 수 있다’를 외치지 말고, 왜 외국어를 배우는지 동기를 명확히 하고, 우선 배우고자 하는 외국어의 성격과 문화를 편안히 들여다보자.
외국어 과목과 성적의 높낮이가 외국어 소통 능력을 보장 하지 않으며, 외국어 점수를 잘 받으려는 욕심은 오히려 소통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단기간 목표와 학습 계획보다는 매일 세수 하고 양치질하듯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언어는 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