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5
박씨전
하늘이 맺어 준 인연·11
흉측한 외모, 비범한 재주·14
나비처럼 허물을 벗다·21
청나라의 음모·24
곤경에 빠진 나라를 위하여·30
박씨전 부록·38
홍길동전
집을 떠난 길동·53
활빈당, 의로운 도둑들·62
여덟 명의 홍길동·66
마음에 맺힌 한을 풀다·71
새로운 나라에서·76
홍길동전 부록·84
조웅전
충신의 아들·99
세상을 마음껏 구경하다·110
전쟁터에 나가다·115
원수를 갚다·120
조웅전 부록·128
턱턱 막히는 고전 문학은 그만
중고등학생의 눈높이에 딱 맞춘 본문과 부록
현대어로 풀어 쓴 쉬운 본문
『고미담 고미답 시리즈』에서는 각 작품의 원전을 기본으로 하나, 어려운 한자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은 풀어서 쓰고 있다. 또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상황은 대화나 인물의 심리 상태를 추가해 쉽게 접근하도록 했다. 딱딱한 고어와 턱턱 막히는 한자어에 걸려 넘어지지 않고 우리 고전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본문이 될 것이다.
생각거리 토론거리를 던져 주는 풍성한 부록
부록 ‘고미담’에서는 ‘고전 속으로 / 미리미리 알아 두면 좋은 상식들 / 담고 싶은 이야기’를 타이틀로, 각 고전 문학 작품의 본문을 넓게 이해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을 담았다. 이러지는 부록 ‘고미답’에서는 ‘고민해 볼까? / 미처 생각하지 못한 질문 / 답을 찾아 한 걸음씩 나아가기’를 통해 본문 너머에 숨겨져 있는 고전 문학의 메시지와 논점을 짚어 준다. 풍성한 부록을 통해 독자들은 고전 문학을 현대 사회의 해결책이자 반면교사로 삼을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언맨, 블랙위도우, 캡틴아메리카는 가라!
우리 고전 속 어벤저스를 만나다
우리 설화와 신화를 다루었던 3편에 이어, 이번에 출간된 『고미담 고미답 시리즈』 4편에서는 우리 고전을 대표하는 호걸 소설 <박씨전>, <홍길동전>, <조웅전>을 다루었다. 마블 유니버스에 아이언맨, 블랙위도우, 캡틴 아메리카가 있다면, 우리에게는 여성 영웅 박 씨, 재주 많은 홍길동, 자수성가형 히어로 조웅이 있다. 세 영웅들의 각기 다른 개성과 능력치, 그리고 각자가 마주한 장애물과 역경을 헤쳐 나가는 과정은 오늘날의 독자들에게도 크나큰 오락성과 대리 만족을 안겨 준다. 『고미담 고미답 시리즈』 가 제시하는 새로운 해석과 논점을 통해 우리 영웅들이 현대의 독자들에게 전하는 색다른 울림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뒤이어 출간될 총 6권의 『고미담 고미답 시리즈』 에서는 풍자 소설, 애정 소설을 아우르는 우리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