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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신도시 경관과 도시경쟁력
저자 이재혁
출판사 (주좋은땅
출판일 2020-04-23
정가 12,000원
ISBN 9791165362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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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도시경관이란 무엇인가
도시경관이란 무엇인가
경관이라는 공공재
경관과 도시경쟁력

II. 도시경관의 경제학
경관의 경제학
행동경제학의 도시경관
공유재산의 비극_규제의 필요성
도시의 브랜딩, 랜드마크
관광마케팅 전략, 도시성장의 동력
초고층 랜드마크의 경제적 가치

III. 인상적인 신도시 경관, 도시이미지의 브랜드화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지구
송도국제도시_뉴욕과 보스톤의 키치(Kitch?
아산 지중해마을과 영종카페거리_대중적 B급 경관의 논란
획일적인 것보다 위압적인 것이 문제다
고립된 아파트
49층의 유리 천장에 막힌 스카이라인
아파트 스카이라인 다양화를 위한 시도
송도아메리칸타운
스톡홀름의 과학도시 시스타(Kista Science City

IV. 휴먼스케일의 가로경관, 도시의 감성을 소비한다
가로의 어원적 기원
휴먼스케일_감성적인 도시를 소비하다
가로친화형 도시경관_지역경제의 활력이 되다
매력적인 소비 가로의 조건
가로의 첫인상, 옥외광고물
신도시 카페거리의 원조_분당 정자동
신도시 카페거리의 발전_용인 보정동 카페거리
송도국제도시_커넬워크
송도국제도시_트리플스트리트

V. 도시를 특별하게 만드는 물
물, 수변공간
왜 우리는 워터프론트 개발이 어려운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워터프론트
청라국제도시 커넬웨이_한국의 샌안토니오 리버워크
해외 워터프론트의 교훈
오슬로 피요르드시티 프로젝트(Fjord City

VI. 경관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경관계획을 통한 경관관리
하마비(Hammarby Sjostad
경관사업의 실효성
신도시에서 경관협정이 가능할까
세종시의 공모형 매각의 성과
전문가를 활용한 디자인 컨설팅
도시 이미지를 브랜드화하라
도시마케팅은 도시의 이미지로 시작한다

노르웨이의 오슬로, 스웨덴의 스톡홀름, 한국의 송도국제도시. 언뜻 보면 공통점이 없어 보이는 이 도시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특별한 컨셉을 가지고 도시경관을 조성했다는 것이다. 도시이미지가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비전을 가지고 도시경관에 투자한 결과, 이 도시들은 독특한 개성을 지닌 도시들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오슬로는 대규모 워터프론트에 집중한 관광도시로, 스톡홀름은 대표적인 과학도시로, 송도국제도시는 다양한 국제도시들의 장점을 담은 다채로운 경관설계로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저자는 도시경관이라는 분야가 수많은 도시관련 업무 중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잡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위에서 예로 든 도시들에서 알 수 있듯이, 도시는 단순한 콘크리트 구조물이 아니라 문화와 콘텐츠, 삶의 공간 등 사용가치와 사회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유산이 될 수도 있다. 도시마다의 지역적 특색과 독특한 이미지를 잘 보존하고 발전시킨다면 도시경관이 미래의 이익이 될 수 있다. 도시경쟁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에게 『신도시 경관과 도시경쟁력』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