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글 4
마이클 풀란이 한국의 독자들에게 드리는 글 8
개정 제5판 서문 12
1부
교육변화의 이해 18
1장 교육변화 역사의 간략한 소개 21
- 완패로 끝난 첫 번째 시도 24
- 이 책의 기획 의도 36
- 개혁에 대한 전망 45
2장 교육변화의 의미 47
- 변화의 의미에 관한 일반적인 문제 48
- 교육변화의 주관적인 의미 52
- 교육변화의 객관적인 현실 64
- 의미의 공유와 프로그램의 일관성 76
3장 변화 프로세스에 대한 통찰 82
- 잘못된 동인 86
- 성공적인 변화의 요소 93
- 결론 105
4장 도입?실행?지속 107
- 변화 프로세스의 전통적 모델 109
-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 114
- 실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128
- 지속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44
- 린 스타트업 모델 147
5장 변화의 계획과 실천, 대응하기 152
- 계획이 실패하는 이유 153
- 계획 리포지셔닝 160
- 변화에 대응하기 161
2부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교육변화 172
6장 교사 175
- 교사의 현주소 177
- 변화의 시작 192
- 교사의 전문성 자본 215
7장 교장 218
- 교장의 현주소 220
- 학습선도자로서의 교장 233
8장 학생 242
- 학생의 현주소 245
- 학생과 변화 259
9장 학부모와 지역사회 272
-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의 어려움 275
- 교육위원회와 지역단체 290
- 시사점 297
10장 학구 행정가 304
- 학구 행정가의 현주소 305
- 학구 행정가와 변화 313
- 지속적인 개선의 새로운 신호 327
- 중간리더십 347
3부
광역 및 전국 수준에서의 교육변화 352
11장 정부 355
- 대규모 학교개혁에서 정부의 역할 356
- 시스템 전체의 개선 370
- 향후 전망 384
12장 교직과 리더들 385
- 지속적인 학습과 내
학교개혁은 왜 실패하는가
학교개혁이 성공하는 경우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드물다. 1950년대 이래로 서구사회에서 수많은 학교개혁 정책이 시도되었지만, 학생들에게 학교는 여전히 따분하고 지루하다. 학부모는 학교교육이 자녀의 미래를 대비하는 데 과연 도움이 될까 불안해하고, 교사는 교육 행정가들이 교실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외면한 채 정책 변경만 일삼는다고 비난할 뿐이다. 한국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한국은 그동안 교육과정, 대입전형, 대학입시, 교육 거버넌스, 책무성관리, 교원연수제도 등을 끊임없이 바꿔왔지만 그 효과는 미미했다. 왜 그럴까? 교육개혁이 왜 실패하는지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는 ‘변화에 대한 무지’를 실패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한다. 즉, 교육현장에서 사람들이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경험하는지 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일상에서 수많은 변화를 겪으면서도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깊이 생각해보지 않는다. 변화가 타인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 것인지에 대해서는 더더욱 그렇다. 변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의미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한 데도 말이다.
저자는 교육의 변화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변화의 일반적 의미를 살펴본 후, 개개인이 느끼는 주관적 의미를 설명한다. 모든 변화는 상실, 불안, 저항을 동반하기에 이러한 요소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변화의 성공 여부가 달려있다는 것이다. 교육현장에서의 변화는 대개 일방적으로 강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장의 교사들은 혼란, 부담, 냉소, 비관, 불신, 역부족을 느끼며 변화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변화 프로세스 개발에 교사를 참여시켜야 하고, 이를 통해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변화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 40년 가까운 세월을‘교육변화의 의미’라는 주제에 천착해온 저자의 통찰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교육혁신이 지향하는 변화는 대개‘학습자료(교육과정, 교수법(수업지도, 신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