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 교육변화의 위기
- 교육 ‘시장’
- 교육변화에 있어서 유효한 이론이란
- 교육변화의 세 가지 길: 제1, 제2, 제3의 길
- 대안, 제4의 길
- 벤치마킹을 할 것인가, 벤치프레싱을 할 것인가
- 이 책의? 연구방향
- 이 책의 구성
02 혁신과 개선의 역설적 관계
- 혁신과 개선의 모순 관계
- 혁신의 암초
- 혁신과 개선의 조화: 이유와 방법
- 혁신도 개선도 이루지 못한 제2의 길
- 혁신 없는 개선, 제3의 길
- 개선 없는 혁신, 제3의 길 - 플러스
- 개선과 혁신을 동반하며 제4의 길로 나아가는 법
03 핀란드
- 전문성 자본
- 지역사회와 전체사회
04 싱가포르
- 교육과 기술
- 성공을 가능하게 한 역설적 상황의 에너지
- 문화와 의사소통
05 캐나다 앨버타 주
- 변혁의 개척자
- 앨버타 학교개선 계획
- 개선과 혁신의 병행
06 캐나다 온타리오 주
- 온타리오 주 교육변화의 개괄
- 온타리오 주 교육정책
- 변화의 내용
- 변화의 프로세스
07 영국
- 쇠락과 회복
- 변화를 위한 리더십
- 리더십의 안정성과 지속성
08 미국 캘리포니아
- 캘리포니아 교사협회의 변화: 기원과 특징
- QEIA의 결과
- QEIA의 영향력 분석
- 제2의 길 시스템과 제4의 길 네트워크의 공존
09 학교교육 제4의 길의 방법론
- 목적의 원칙
- 전문성의 원칙
- 시스템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촉매
- 시스템 단위의 리더를 위한 지침
- 학교 단위의 리더를 위한 지침
- 제4의 길의 교사론
출판사 서평
▶ 책 소개 (간략
교육개혁을 성공시킨 국가들에는
어떤 전략이 있었나?
학교교육 변화의 역사와 미래방향을 제시한 『학교교육 제4의 길 ①』의 두 저자(하그리브스와 셜리가 다시 공저하여 후속도서로 『학교교육 제4의 길 ②』를 펴냈다. ①권이 바람직한 ‘학교교육 변화’의 원리에 대한 이론서라면, ②권은 연구적 성격이 강한 실증적 사례집이다. 매 쪽마다 빼곡히 붙은 참고문헌 표시가 이 책의 실증성, 객관성을 담보한다.
이 책의 저자들이 주목하는 ‘바람직한 학교교육 성공사례’는 핀란드, 캐나다 앨버타...
▶ 책 소개 (간략
교육개혁을 성공시킨 국가들에는
어떤 전략이 있었나?
학교교육 변화의 역사와 미래방향을 제시한 『학교교육 제4의 길 ①』의 두 저자(하그리브스와 셜리가 다시 공저하여 후속도서로 『학교교육 제4의 길 ②』를 펴냈다. ①권이 바람직한 ‘학교교육 변화’의 원리에 대한 이론서라면, ②권은 연구적 성격이 강한 실증적 사례집이다. 매 쪽마다 빼곡히 붙은 참고문헌 표시가 이 책의 실증성, 객관성을 담보한다.
이 책의 저자들이 주목하는 ‘바람직한 학교교육 성공사례’는 핀란드, 캐나다 앨버타 주와 온타리오 주, 싱가포르, 영국,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총 6개 지역이며, 해당 지역에서 주효했던 교육정책과 리더십, 사회/문화적 방향성 등의 내용과 경과, 의의 등이 이 책에 연구, 분석되어 있다. 저자들은 이미 세간에 잘 알려져 있는 핀란드나 캐나다의 사례도 지역단위 교육변혁이라는 새로운 시선 및 학교교육 제4의 길의 새로운 시선으로 새롭게 분석했다.
더불어, 타국의 성공사례를 그대로 모방하려 한다면 실패를 피해갈 수 없을 것이며 자국 특유의 문화나 정치 지형, 역사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해 변형시킬 때에만 그것이 비로소 세계적 성공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이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올바른 벤치마킹의 원칙과 태도를 제시하는 데에 서적의 앞 두 장을 할애하고 있다. 여섯 지역의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