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완벽하려 애쓸수록 불완전한 삶 _불완전한 내 마음
1장 누구나 불완전하다
2장 움켜쥘수록 불안한 마음
3장 자신을 위해 사는 인생
4장 누추한 모습을 숨기고 싶을 때
2부 절망의 무덤에서 _불완전한 내 자리
5장 “마리아야, 나오라” _마리아의 원망
6장 “믿기만 하라” _야이로의 절망
7장 “형통한 자가 되어” _요셉의 고난
8장 “하물며 너희일까 보냐” _우리의 염려
3부 완전하신 주님을 따라 _불완전하지만 나아가기
9장 성령이 광야로 이끄시더라도 _신뢰
10장 다시 가나안으로 _머묾
11장 ‘어떤 곳’이 아니라 ‘바로 그곳’으로 _알아봄
12장 값없는 은혜 안에서 _누림
4부 더 깊은 은혜의 자리로 _불완전한 자를 향한 소명
13장 겉옷 하나면 충분하다
14장 포도원지기가 되라는 부르심
15장 화목과 평화를 일구는 사람
16장 생명으로 이끄는 삶
성경 핵심을 관통하는 메시지와 조화를 이루는 풍성한 신학적 해석,
불완전한 삶을 긍정하는 저자의 따뜻한 시선이 담긴 책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더 완벽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지금의 불완전한 삶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에는 참으로 불완전했던 성경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나 하나 살아가는 데 연연하며, 내가 가진 것을 하나라도 잃어버릴까 움켜쥐기도 하고, 때로는 주님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려 절망하고 염려하는, 너무도 불완전한 삶을 살았던 그들의 이야기는 곧 오늘 나의 이야기다. 그러나 이 책이 “불완전한 인생에게 함께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묵상이자, 그와 함께 일하시는 하나님의 온전하심에 대한 선포”라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을 읽다 보면 우리의 시선은 불완전한 나 자신이 아니라 불완전한 자를 사랑으로 용납하시고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주님을 찾는 자와 일하시는 하나님께 향하게 된다.
완벽하려 애쓸수록 불완전한 삶(불완전한 내 마음, 절망의 무덤에서(불완전한 내 자리, 완전하신 주님을 따라(불완전하지만 나아가기, 더 깊은 은혜의 자리로(불완전한 자를 향한 소명의 4부 구성은, 여전히 불완전한 모습으로 살아가지만 주님과 함께 걸어가는 그리스도인의 아름다운 삶을 반영한다. 성경의 핵심을 관통하는 메시지와 조화를 이루는 풍성한 신학적 해석, 삶을 긍정하는 저자의 따뜻한 시선이 어우러져 불완전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의 마음을 두려움이 아닌 자유와 기쁨으로 바꾸어 줄 것이다. 그리고 불완전한 우리의 실존과 완전하신 주님의 일하심이 조화되는 삶을 살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
서문에서_____________________
강단에서 내려올 때면 저는 이렇게 고백하곤 했습니다. “완전하신 하나님이 부족한 사람의 입술에서 나온 설교를 성령을 통해 온전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되게 하셨다”라고 말입니다. 그것은 마치 하나님이 사도 바울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신 바,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고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