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여우야 여우야 뭐 하니, 죽었니 살았니? - 생물의 특징
2. 머리와 꼬리가 달린 정자도 세포일까? - 세포의 구조와 기능
3. 뜨거운 떡이 더 달까, 미지근한 떡이 더 달까? - 소화효소
4. 모든 동물의 피는 붉은색일까? - 혈액의 순환
5. 달리기를 하면 왜 숨이 찰까? - 호흡운동
6.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 - 뇌와 신경
7. 추우면 왜 몸이 덜덜 떨릴까? - 항상성과 체온조절
8. 나는 왜 엄마 아빠와 혈액형이 다르지? - 유전
9. 식물은 녹색 빛을 좋아할까? - 식물의 광합성
10. 무인도에서 오래 살아남는 방법은? - 생태계
출판사 서평
암탉 한 마리, 쌀 한 자루뿐인 무인도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는 방법은?
한 사람이 배를 타고 바다를 항해하다가 난파되어 조그만 무인도에 도착했다. 그가 가지고 있던 것은 암탉 한 마리와 쌀 한 자루?뿐이었다. 구조될 수 있을 때까지 무인도에서 최대한 오랫동안 버티려면, 그는 무엇을 먼저 먹어야 할까? 닭을 먼저? 아니면 쌀을 먼저? 그것도 아니라면 닭에게 쌀을 먹이고, 닭이 낳는 알을 먹어야 할까?
이 문제의 정답은 ‘닭을 먼저 먹어야 한다.’이다. 생태계에서는 1차 소비자일수록 에너지를 많이 얻고, 상위 포식자로 갈수록 에너지 ...
암탉 한 마리, 쌀 한 자루뿐인 무인도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는 방법은?
한 사람이 배를 타고 바다를 항해하다가 난파되어 조그만 무인도에 도착했다. 그가 가지고 있던 것은 암탉 한 마리와 쌀 한 자루뿐이었다. 구조될 수 있을 때까지 무인도에서 최대한 오랫동안 버티려면, 그는 무엇을 먼저 먹어야 할까? 닭을 먼저? 아니면 쌀을 먼저? 그것도 아니라면 닭에게 쌀을 먹이고, 닭이 낳는 알을 먹어야 할까?
이 문제의 정답은 ‘닭을 먼저 먹어야 한다.’이다. 생태계에서는 1차 소비자일수록 에너지를 많이 얻고, 상위 포식자로 갈수록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닭을 먼저 먹고, 쌀을 나중에 먹는 것이 에너지를 얻으면서 오래 버틸 수 있는 비결이다. 반대로 쌀을 먼저 먹고 닭을 먹으면, 닭이 그만큼 에너지를 써 버리기 때문에 에너지 면에서 손해다. 물론 닭에게 쌀을 주고 알을 낳기를 기다려서 그것을 먹는다면, 쌀을 먼저 먹고 닭을 나중에 먹는 것보다도 에너지의 손실이 더 클 것이다.
이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서는 생물의 어떤 개념과 원리를 알아야 할까? 먼저 생태계가 무엇인지, 생산자와 소비자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또 우리 몸과 에너지의 관계, 포식자와 피식자의 개념, 생태계에서 에너지 효율이 변화하는 과정도 답을 찾는 과정에 숨어 있는 지식들이다.
답을 고르는 것보다 중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