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 아이들의 눈으로 본 학교와 교실 이야기
저자 김대석,성정민,김경성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0-05-11
정가 15,000원
ISBN 9791190151436
수량
PART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 1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및 정의 2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전개 4
가. 잠재적 교육과정의 발전 4
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긍정적 측면에 주목 8
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0

PART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실제 15
1. 교육과정 및 교수 · 학습 16
가. 협동학습 16
나. 교육평가 23
다. 토론 및 토의 수업 30
라. 수준별 반 편성 39
마. 멘토 - 멘티활동 및 짝활동 48
바. 학습내용과 잠재적 교육과정 57
사. 상호작용이 없는 일방적 수업 60
아. 학습내용과 무관한 수업 전개 64
자. 학생이 나와서 설명, 발표, 풀이하는 수업 및 거꾸로 수업 71
차. 기타 사례 82
2. 학급운영 및 학급인성교육 96
가. 민주적인 학급운영 96
나. 벌, 보상, 강화 106
다. 기타 사례 116
3. 교사 - 학생 관계 118
가. 교사의 칭찬과 격려, 사랑, 응원, 공감 118
나. 학급인성교육: 교사가 아이의 정서와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134
다. 기타 사례 146
4. 인권, 차별, 평등 146
가. 성 역할 인식, 성 고정관념 146
나. 교사의 편애, 차별 150
다. 학교 특별반 운영 153
라. 기타 사례 163
5. 학교 및 학급 문화 166
6. 그 밖의 사례 171

후기 178
미주 181
찾아보기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