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한 동영상 OTT 서비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술이 개인이나 조직, 사회에 초래한 총체적인 영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동영상 OTT 서비스는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현상이 가장 잘 투영된 미디어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이를 반증하듯 넷플릭스, 유튜브 같은 동영상 OTT 서비스는 가파르게 성장해, 동영상 OTT 서비스의 국내 이용률은 이미 42%를 넘어섰다. 여기에 더해 넷플릭스의 빠른 성장,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가입형 동영상 OTT 웨이브의 출시, 국내 사업자 간 전략적 제휴, 디즈니 플러스와 애플 TV 플러스의 시장 진입 등 동영상 OTT 경제 시대를 실감케 하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책은 차세대 미디어 산업 성장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는 동영상 OTT 산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동영상 OTT 서비스에 대한 기존 연구는 미시적 분석 위주여서 경영전략적·거시적 분석과 정책적 해법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다. 이 책은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동영상 OTT 서비스의 유형을 분석하고, 동영상 OTT 서비스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며, 국내외 미디어 사업자의 전략적 해법을 경영경제학적 관점에서 논의한다. 특히 시장 선점에 성공한 넷플릭스의 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블루오션 전략과 자원기반 관점을 이론적 도구로 사용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영상 OTT 산업에 대한 경영전략적 분석과 정책적 해법 제시
1장에서는 동영상 OTT 서비스가 현재 미디어 산업 영역에서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현상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고찰하는 한편, 가입형, 광고형, 거래형, 혼합형 등 동영상 OTT 서비스의 다양한 유형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동영상 OTT 산업의 환경적 동인과 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동영상 OTT 서비스가 기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블루오션 전략과 자원기반 관점을 적용해 동영상 OTT 사업자의 전략을 분석하는 한편, 국내 동영상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