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뇌가 배우는 대로 가르치기 학생을 몰입시키는 교수학습의 새로운 접근
저자 레나트 N. 케인, 조프
출판사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출판일 2017-06-28
정가 18,000원
ISBN 9788996697121
수량
1부 학습을 대하는 근본적으로 다른 두 가지 견해 ·24
1장 우리 아이들에게 누가 무엇을 가르치는가? ·26
2장 기술은 전통적인 교육세계에 어떻게 충격을 가하고 있는가? ·43
3장 교육변화를 가로막는 교수학습에 대한 고정관념 ·55
4장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려면 학생들에게 무엇이 필요할까? ·72
2부 학습에서 자연적인 것이란? ·90
5장 역동적 지각/행동 현상: 삶에서 배우는 학습의 토대 ·92
6장 지각/행동 사이클의 과학 ·110
7장 지각/행동 학습 ·130
8장 목표와 성과: 현실세계지식을 요구하는 풍성한 신경망 구축 ·145
9장 전통적인 학습과 지각/행동 학습의 비교 ·161
3부 몸/마음의 연결 ·178
10장 동기부여: 지각/행동 학습의 구동엔진 ·180
11장 학습을 위한 최적의 마음상태 ·200
12장 하위 경로로 끌어들이는 교육체제 ·223
13장 생물학적 성향에 맞게 교육하기 ·243
14장 마을, 학교, 사회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264
4부 유도경험교수법 ·282
15장 유도경험교수법의 실행: 세 가지 핵심 요소 ·284
16장 편안한 각성상태 ·297
17장 잘 설계된 몰입 ·312
18장 능동적 처리과정 ·332
19장 내일을 들여다보는 창문 ·343
“뇌·몸·마음이 어떻게 학습하는가?”
“수많은 아동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 때문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뇌의 학습원리를 바탕으로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위의 세 가지 질문에 들어 있다. 이 질문을 중심으
로 전통적인 교수법이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살펴보고, 교수학습의 전
혀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은 잠자는 교실을 모두가 몰입하고 참여하는 교실로 바꾸는 뇌과학적 전략과 원리로 가득하다. 아울러 이 책은 교수학습에 관한 기존의 낡은 패러다임에서...
“뇌·몸·마음이 어떻게 학습하는가?”
“수많은 아동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 때문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뇌의 학습원리를 바탕으로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위의 세 가지 질문에 들어 있다. 이 질문을 중심으
로 전통적인 교수법이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살펴보고, 교수학습의 전
혀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은 잠자는 교실을 모두가 몰입하고 참여하는 교실로 바꾸는 뇌과학적 전략과 원리로 가득하다. 아울러 이 책은 교수학습에 관한 기존의 낡은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깊은 성찰의 길로 안내하며 새로운 해법과 통찰력을 제공한다. 진정한 교육개혁과 수업혁신을 바라는 교사, 교장 등 교육 실무자는 물론 교육정책을 담당하는 교육 관료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볼 만한 책이다.

뇌기반 학습 원리를 제창한 교육자가 제시하는 21세기 교육 방안
인간의 타고난 학습 메커니즘은 무엇이고 이에 맞는 교육방식은 무엇인가?
뇌의 학습원리에 따른 학습경험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학습에의 몰입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비디오테크를 비롯한 첨단 미디어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이 질문을 깊이 있게 다루기 위해 이 책은 4부로 나뉜다. 1부에서는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오늘날 학생들은 게임, 인터넷과 같은 비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