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유쾌한 미술 수업 매뉴얼
저자 박지숙
출판사 아트브릿지
출판일 2018-08-15
정가 25,000원
ISBN 9791162160220
수량
chapter 1 : 체험 ( 지각, 소통, 연결

오감의 인식을 통해 사물을 ‘지각’하고, 이미지의 전달을 통해 각자의 경험과 체험을 전달하여 ‘소통’하고, 그리고 영역 간의 융합과 ‘연결’을 통해 자신의 생각 을 독창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각: 생활에서 발견하는 아름다움 / 자연물로 변신하기 / 나를 표현하는 방법 / 감정의 형용사
표현하기 마인드맵 만들기 / 나의 꿈 펼치기 / 나의캐릭터 / 캐릭터 감사메달 만들기
소통: 소통하는 환경 미술 /생활 속 시각문화 /공동체를 가꾸는 디자인 / 픽토그램으로 소통하기
발언광고 그리기 /세계 속 상징물 /랜드마크 만들기 /다양한 문화 속으로 / 축제와 함께하는
미술/ 각국의 전통모자 만들기
연결: 빛과 패턴 찾기 / 문학과 함께하는 미술 / 블랙 아웃 포엠 / 음식과 함께하는 미술 / 맛있는
도시락 / 신체와 함께하는 미술 /몸 속에 리듬세포 만들기 / 에너지판 만들기/ 수학과
함께하는 미술 / 테셀레이션 만들기 / 음악과 함께하는 미술 / 그림을 연주하기 ?사운드드로잉 /
미술을 하면 /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 꿈을 잡(job자! / 미술관련직업 찾기

chapter 2 : 표현

조형의 구체적인 형태나 이미지를 구성 하는 회화의 기본 요소로서의 점, 선, 면, 형, 명암, 색, 질감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입체와 평면에서의 다양한 표현을 통해 다양한 회화의 세계를 경험 하여 표현을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형요소와 원리 / 알록달록 점으로 표현하기/면봉으로 찍어보기/ 선으로 형태 찾기/ 형태의 발견
색 이해하기 /자신만의 색 만들기/ 색과 질감으로 표현하기 / 통일과 변화, 컬러리듬/ 동세와 균형, 움직임 /움직이는 조각 만들기 /비례와 점증,
‘아이들의 잠재된 능력을 일깨우는 교육내용과 실기방법론 제시’



이 책은 현재 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미술 교과서를 영역별·단계별로 분석하여 교사 및 학부모들이 미술 교육을 좀 더 창의적으로 쉽게 접근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의 구성과 형식은 미술체험, 표현, 감상과 비평의 세 영역을 큰 줄기로 이루어져 있다. 미술체험은 지각과 소통, 연결 영역으로, 미술표현은 회화, 조형요소와 원리, 판화 입체, 전통미술, 디자인, 공예, 미디어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학생 들이 미술사를 쉽게 접근하도록 돌과 나뭇가지로 자신을 표현하던 선사시대 미술에서 부터 상상력의 한계를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무궁무진한 도구를 사용하는 현대미술까지 소개하였으며, 전통적인 미술의 도구와 생활 속의 모든 것이 자기표현의 도구로 쓰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도 더욱 높이도록 하였다. 미술 감상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작품을 쉽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일상 속에서 흥미, 경험, 생각 등을 연관시켜 호기심을 자극하도록 감상과 비평으로 세분화하여 스토리텔링 하도록 제시하였다.



이 책은 교사, 학부모들에게 미술 교육의 ‘실기 방법론’을 제안하고 있다.

방법론이란 문제의 답이 아니라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응용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래서 미술을 가르치려는 사람들이 미술 또는 예술에 대해 의미를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미술이 가진 영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책은 각 프로젝트마다 실행에 가이드가 되는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다.



* 미술 교육의 이론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CHECK !

* 준비물과 과정에서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는 TIP !

* 실제로 실기 활동을 해보는 활동지 Let’s work !

* 활동을 심화할 수 있도록 제시해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