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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자존감 훈육법 : 평화로운 교실, 행복한 성장을 이끄는
저자 리차드 L. 커윈
출판사 지식프레임
출판일 2020-05-15
정가 18,000원
ISBN 9788994655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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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말
프롤로그

PART1. 자존감 훈육법이란 무엇인가?
1. 자존감 훈육법의 핵심 신념
2. 자존감 훈육법의 기본 원칙

PART2. 훈육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
1. 훈육을 어렵게 만드는 학교 밖의 원인
2. 훈육을 어렵게 만드는 학교 안의 원인

PART3. 전통적인 훈육법은 왜 효과가 없을까?
1. 위협에 관하여
2. 벌에 관하여
3. 보상에 관하여

PART4. 학생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1.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
2. 학생을 변화시키는 열쇠

PART5. 문제행동을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1. 충족되지 않은 기본 욕구
2. 예방을 위한 지침

PART6. 공식적인 훈육 방법
1. 공식적인 훈육법의 구성 요소
2. 효과적인 규칙을 정하는 방법
3. 행동의 결과 선택하기

PART7. 비공식적인 훈육 방법
1. 최선의 중재 방안 마련하기
2. 교실 내 문제행동 중재하기
3. 수동적인 공격 행동을 다루는 방법

PART8. 훌륭한 수업으로 문제행동 해결하기
1. 학습 동기를 자극하는 수업
2.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평가 방법
3. 숙제를 잘 해내도록 동기 유발하기
4. 거꾸로 교실과 모둠 학습
PART9. 효과적으로 스트레스 관리하기
1. 스트레스와 훈육
2.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3. 하루에 하나씩 실천하는 스트레스 관리법

PART10. 습관적인 문제행동 훈육법
1. 탐구 질문 전략
2. 협상 전략
3. 핵심적인 사회적 기술 가르치기
4. 자기 조절 전략
5. 당당하게 주장하기 전략
6. 행동 수정 전략
7. 새로운 역발상 훈육 방법

PART11. 특수한 학생을 위한 훈육법
1. 특수한 욕구를 가진 학생들
2. ADHD와 자폐증 학생을 위한 지도
3. 비협조적인 학부모와 협력하기

부록 _ Q&A
참고문헌
왜 자존감 훈육법인가?
자존감 훈육법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아이들 역시 사랑받고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학생의 선택권’을 존중하고, 문제행동의 결과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깨달음을 일깨우는 데 중점을 둔다. 물론 이 과정이 말처럼 쉽고 단번에 해결될 수 있는 마법 같은 훈육법은 아니다. 학생의 문제행동이 개선되는 과정은 마치 ‘롤러코스터의 운동’처럼 심하게 변하고, 교사에게는 보다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인내심 또한 필요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벌이나 보상 위주였던 과거의 훈육법은 더 이상 대안이 될 수 없음을 지적하고, 교사와 학생이 서로 자존감을 존중하면서도 학생이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훈육법을 제안한다.

자존감 훈육법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훈육의 시작은 문제행동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저자는 자존감 훈육법의 핵심 신념과 원칙을 소개하고, 훈육을 어렵게 만드는 오늘날의 교육 환경을 학교 안팎의 요소로 구분하여 소개한다. 또한 과거의 훈육법은 왜 효과가 없는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훈육의 실마리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에 대해 상세히 안내한다.
자존감 훈육법을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와 학생이 인간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 학생의 문제행동을 개선하는 데는 학교 규칙이나 행동의 결과보다 학생이 교사를 얼마나 신뢰하고 있는지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학생들은 교사에게서 공식적인 훈육을 받을 때보다 비공식적인 훈육을 받을 때 한층 개선된 모습을 보여준다. 공식적인 훈육과 비공식적인 훈육의 방법에 대해서는 이 책의 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문제행동은 수업 시간에도 발생하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학습 동기가 충만한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는다. 자신의 삶과 연관된 지식을 배울 때, 수업이 재미있을 때 학생들은 수업에 집중한다. 수업에서 느낄 수 있는 교사의 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