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마음을 열어 주는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4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에 앞서 창조성을 기르는 그림 그리기 10
1장 마음을 드러내는 그림 그리기
1. 마음 그리기 14
· 마음 그리기의 다섯 갈래 15
· 그릴 거리를 구체로 떠올리기 16
· 마음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16
2. 감정 그리기 46
· 감정을 선으로 그리기 46
· 감정을 그리는 다섯 가지 방법 47
3. 아름다운 장면 그리기 60
· 아이들이 생각하는 아름다움 61
· 자연에서 찾은 아름다운 장면 그리기 62
4. 추상 그림 그리기 70
· 아이들을 위한 추상 표현 지도 방법 71
2장 보고 듣고 느끼고 상상한 것 그리기
1. 내가 꾼 꿈 그리기 80
· 사람의 경험과 소망이 담긴 꿈 80
· 꿈 그리기 81
2. 상상과 공상 그림 그리기 100
· 상상화의 여러 갈래 100
· 아이들의 드넓은 상상 세계를 끄집어내기 101
3. 이야기 그림 그리기 120
· 이야기의 한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기 120
· 여러 가지 이야기 그림 그리기 지도법 121
4. 음악 듣고 그리기 129
· 음악 듣고 떠오른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129
· 소리를 그림으로 나타내기 13
3장 다른 발상으로 그리기
1. 사물을 단순화해 그리기 142
· 사물 모습을 단순화하기 142
· 사물을 단순화해 그리는 여러 가지 방법 143
2. 엉뚱하게 그리기 152
· 틀에 얽매이지 않은 생각을 이끌어 내기 152
· 엉뚱한 표현으로 창조하는 힘 기르기 154
3. 캐릭터 그리기 161
· 자기와 식구를 캐릭터로 그리기 161
· 캐릭터 그리기에 필요한 도구 162
· 다양한 캐릭터 그리기 활용법 163
4장 꾸미는 그림 그리기
1. 글자 그리기 172
· 글자 그리기의 지도 과정 172
2. 자연무늬 그리기 179
· 자연무늬 그림의 소재 179
· 자연무늬 구성하기 18
교사 이호철의 38년 미술교육 성과를 집대성한 두 번째 책
38년 동안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해 온 이호철 선생의 책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2-생각과 마음 담아 그리기》가 새로 나왔다. 이 책은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1-자세히 보고 그리기》의 응용 편으로, 이호철 선생이 교실에서 ‘마음과 생각한 것 그리기’를 중심으로 지도하여 아이들의 창조성을 일깨우고 키워 낸 실천 사례를 담아냈다.
이 책은 자기감정이나 속마음을 실제 모습처럼 그리거나 추상화해서 표현하는 그림에서부터 시작하여, 상상하고 공상한 일이나, 꾸었던 꿈 그리기, 음악이나 이야기 듣고 그림 그리기, 사물 단순화해 그리기, 글자 그리기, 자연무늬와 기하학무늬 그리기, 알리는 그림 그리기까지 초등 미술교육 과정에 필수로 들어 있는 지도뿐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성을 길러 주고 삶을 가꾸어 줄 수 있는 그림 그리기 지도법을 모두 담았다.
이 책은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로 아이들의 마음을 활짝 열어 주고, 잠재된 창의성을 맘껏 펼쳐 나가도록 돕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들의 길을 밝혀 줄 등불이 될 것이다.
생각과 마음을 그려 내며 창조성을 기르는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초등 미술교육을 이야기할 때, ‘자기 주도성’과 ‘창의력’은 빠지지 않고 따라오는 말이다. 그만큼 ‘그림 그리기’가 아이들의 마음과 생각을 가장 주체적으로 표현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행위라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현재 학교나 미술학원 같은 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미술지도는 천편일률적으로 같은 재료로, 일정한 기법을 배워, 비슷한 내용을 그려 내는 데 그치고 있다. 아이들에게 진짜 ‘창조성’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자기 생각과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법에 중심을 놓고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이호철 선생은 이 책에서 마음을 어떤 기법으로 그리는 게 좋은지, 사물을 단순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그림 기술이나 재료를 알려 주지 않는다. 그림 갈래마다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