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스마트폰 때문에 아이와 싸우셨나요?
디지털 시대에 아이 키우는 부모의 불안과 걱정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s’은 디지털기기를 마치 신체의 일부처럼 다룬다. 이 아이들에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무의미하다. 텍스트보다 이미지를 더 잘 이해하고, 구글과 유튜브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얻는다. 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압도되고, 아이들이 온라인 세상에서 실수를 하거나 잘못될까 봐 불안하고 두렵다.
게다가 코로나는 우리의 일상을 빠르게 변화시켰다. 어른들은 인터넷으로 장을 보고 재택근무와 화상 회의로 일을 하며, 아이들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과제를 하고 온라인으로 친구를 만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 부모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막막하다.
‘디지털 원주민 키우기’라는 단체를 설립하고 수많은 아이들과 부모, 교육 관계자들을 만나 온 데버라 하이트너 박사는 디지털 원주민을 키우는 부모들의 불안과 걱정에 대해서 수없이 들었다.
“우리 아이가 사회성이 떨어질까 봐 걱정이에요. 게임에 중독될까 봐 걱정이에요. 디지털기기를 두 개씩 쓰면서 멀티태스킹을 하는데, 그러다 아무것에도 집중하지 못할까 봐 걱정스러워요. (… 사이버 왕따의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까 봐 걱정스러워요. 협박 메일을 받을까 봐 걱정스러워요…… 뭘 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하여간 걱정스러워요.” (본문 27~28면
스마트폰 시대의 필수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저자는 부모들의 이러한 걱정이 일리가 있으며 온라인에서 아이들의 실수가 때로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는 점을 인정한다. 그렇지만 이 아이들을 통제하고 감시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다. 이 아이들에게 부모가 스마트폰에 깔아놓은 차단벽을 우회하는 것은 그야말로 식은 죽 먹기이다. 감시와 통제는 거짓말을 낳을 뿐이다.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부모와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