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속의 미래
-문고판 ‘서문’을 대신하여
서장
지금 기억의 ‘무덤 파헤치기’에 대하여
1 ‘의미 후 세계’/ 2 짓눌린 ‘쥐’/ 3 무덤 파헤치기와 미루어 헤아리기/ 4 왜 ‘1★9★3★7’인가/ 5 자애와 수성의 포옹
제1장
되살아나는 망령
1 불가사의한 풍경/ 2 『시간』은 왜 사라졌나/ 3 유령들의 ‘자랑스러운 얼굴’
제2장
주검의 스펙터클
1 그것에 대해 알고 있는 것/ 2 불타는 사람기둥/ 3 불꽃 속에서/ 4 ‘시체 더미’에 대하여/ 5 황운을 받들어 모시다/ 6 국민정신 총동원과 라디오/ 7 군가 <바다에 가면>과 죽음에의 유혹/ 8 살아 있는 <바다에 가면>/ 9 부정과 잔향/ 10 ‘주검’이란 무엇인가
제3장
비도덕적 도덕국가의 소행
1 ‘잇따라 되어가는 추세’/ 2 춤, 복종하는 사람들/ 3 실시간/ 4 ‘시시각각 대치’/ 5 다른 동일한 시간/ 6 그때의 도쿄와 난징/ 7 세발 솥=우주의 원점/ 8 살·략·간/ 9 기억의 실루엣/ 10 <전진훈>과 강간/ 11 ‘비도덕적 도덕국가’/ 12 살육과 노동/ 13 시간의 충돌/ 14 복수하라! 복수하라! 복수하라!/ 15 격렬함의 척도
제4장
사라진 “왜?”
1 최초의 중국인/ 2 ‘기분’과 ‘생리’ 헤아리기/ 3 전쟁과 살인/ 4 부감과 응시/ 5 납과 같은 무신경/ 6 헤아릴 수 없는 세부/ 7 슬픈 듯 일그러진 ‘멍한 얼굴’/ 8 전쟁의 ‘개인화’/ 9 참기 어려운 『살아 있는 군대』/ 10 선명한 참수 장면/ 11 ‘생고기 징발’/ 12 은가락지/ 13 기억의 강/ 14 자유감·무도덕감·잔혹성/ 15 흥분과 고조/
제5장
정밀靜謐과 신경질
1 <모모타로>/ 2 모모타로주의와 팽창주의/ 3‘천진’한 잔인/ 4 담백하라!/ 5 필링 하이/ 6 인마 모두 멸시/ 7 도착적인 우월 민족 관념/ 8 왜·왜·왜/ 9 참새/ 10 따귀 때리기와 참수/ 11 불가촉의 절대광경/ 12 “츠오 리 마!”/ 13 절망적인 질문/ 14 ‘하늘의 테이프레
<1★9★3★7>은 단순히 난징 학살의 참상을 고발하는 르포에 머물지 않는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잊혀져가는 과거의 역사를 한 번 더 반추해보자는 반성도 아니다. <1★9★3★7>은 고대 일본 설화부터 시작해서 전쟁과 전후의 현대에 이르기까지 일본 문화와 역사,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형성된 일본의 심층심리에 대한 통렬한 고발이다. 과거의 과실을 철저히 묻지 않고 암묵리에 망각 속에 묻어버린 일본의 심성이 현재 일본 사회의 풍경을 만들었다는 사실에 대한 치열하고도 준엄한 추궁이다.
1945년 패전 후 일본은 전후 냉전 질서에 편승해 미국의 군사적 지원하에 경제 대국으로 다시 일어섰다. 1960년의 도쿄 올림픽은 전후가 끝났다는 것을 알리는 상징적 이벤트였다. 하지만 올림픽 개막식 때 연주된 <올림픽 마치>를 작곡한 사람은 악명 높은 숱한 전쟁가요들을 만든 사람이었다. 그는 전후 육상 자위대가 또한 만들었다. 그리고 올림픽 개회를 선언한 사람도 바로 수많은 젊은이들을 그의 이름을 부르며 죽게 내몰았던 천황 히로히토였다. 일본의 전시와 전후가 어떻게 단절되지 않고 이어져왔는지를 <1★9★3★7>은 다양한 시각으로 수미일관하게 보여준다.
책의 해설을 쓴 서경식 교수의 말대로 <1★9★3★7>은 헨미 요가 쓴 한 편의 장시라는 느낌이 강하다. 거듭 반복하면서 긴장감을 높여가는 헨미 요의 서술 방식은 일종의 서사시적 리듬을 동반한다. 중국 전선에 장교로 참전했던 아버지한테 끝내 묻지 못했던 ‘당신은 그때 거기에서 무슨 짓을 저질렀는가’라는 질문과 그 시간 속 거기에 자신이 있었더라면 어떻게 했을지에 관한 자문이 편집증적이라고 할 정도로 치열하게 이어진다. 난징 학살은 인간성과 윤리성이라는 관념의 보편성을 파괴해버렸다. 학살당한 건 중국 민중이지만 일본인은 인륜이라는 기반을 스스로 파괴했다. 그리고 그런 불편한 진실을 일본 사회는 침묵 속에 묻어버리고 잊으려 해왔다. 헨미 요는 대학살 뒤의 황야에서 죽은 이들의 뼈를 수습하듯 일본인의 파괴된 인륜의 파편을 주워 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