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말·5
옮긴이의 안내·11
보리도차제의 해제·31
뻰첸라마 롭상예쎼의 전기 개괄·107
보리도차제(를 전승한 스승들에 대한 간청문 최상의 도의 문을 여는 (차제·113
보리도차제의 마르티 일체지로 나아가는 지름길·137
Ⅰ. (보리도차제를 전승한 스승의 근원을 해설하는 측면에서 수행과제의 수와 순서에 대한 확정을 일으키는 방법에 대한 해설·140
Ⅱ. 확정이 생기고 나서 도의 차제에 마음을 익히는 방법에 대한 본 해설·153
1. 도의 근본인 선지식을 의지하는 방법·153
1 일과시간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153
(1 관상 준비·154
① 머무는 집을 쓸고 닦고 (부처님의 몸과 말씀과 마음의 (공덕을 수념하는 토대(인 불단을 장엄하기·155
② 공양은 정직하고 장엄한 것으로 마련하여 아름답게 배치하기·157
③ 편안한 방석에 앉는 자세 여덟 가지 또는 행行·주住·좌坐·와臥에 가장 편안한 자세로 머물러 귀의, 발보리심, 사무량심을 수습하기·158
A. 앉는 자세 여덟 가지·158
B. 귀의하는 방법·164
C. 발보리심의 방법·174
D. 사무량심을 수습하는 방법·175
④ 자량전을 또렷하게 떠올리는 방법·179
⑤ (자량을 쌓고 (죄업과 장애를 소멸하는 핵심이 응집된 칠지공양을 멘델과 함께 올리기·191
A. 예경하기·192
B. 공양 올리기·200
C. 죄업을 참회하기·203
D. 수희隨喜하기·206
E. 법륜을 굴려주시기를 권청하기·208
F. 열반에 들지 마시기를 간청하기·209
G. 회향하기·210
H. 멘델 올리기·211
⑥ 간청하는 것은 긴요한 가르침과 같이 반드시 마음과 합일되게 하기·212
(2 본 관상·219
① 선지식을 의지하는 이익·219
② 의지하지 않는 허물·224
③ 마음으로 의지하는 방법·232
A. 근본인 믿음을 익히기·232
B. 은혜가 큼을 수념隨念하기·241
④ 행으로 의지하는 방법·247
(3 마무리 관상·252
2 여가시간에는 어떻게 해야
‘보리菩提’란 보통 ‘깨달음’을 가리키는데, 보리도차제에서 말하는 보리는 대승의 깨달음, 즉 부처님의 공덕으로서의 완전한 깨달음을 가리킨다.
‘도차제道次第’란 도를 성취함에 있어 순서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여기서 순서는 한 수행자가 부처님의 경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삼사도三士道, 즉 하사도下士道, 중사도中士道, 상사도上士道 각각의 세부적인 수행과제를 차례대로 실천 수행해 가야 함을 말한다.
한편, 보리도차제의 핵심 가르침은 염리심厭離心, 보리심菩提心, ‘공성空性을 요해하는 지혜’[정견]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는 불교의 핵심 가르침이기도 하다. 염리심은 윤회를 고통 그 자체로 알고 윤회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이며, 보리심은 발심이라고도 하여 ‘마음의 폭을 넓힌다’는 의미이며, ‘공성을 요해하는 지혜’는 일체법이 자성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요해하는 지혜를 말한다.
결국 염리심이 없이는 해탈을 증득하지 못하며, 이타적 발원, 대연민심이 없이는 보리심을 일으키지 못한다. 즉 염리심은 대연민심이 일어나는 토대이며, 이타적 발원, 대연민심은 보리심이 일어나는 토대라 할 수 있다. 공성을 요해하는 지혜는 번뇌장과 소지장을 끊는 대치이며, 공성을 직관적으로, 남김없이 철저하게 꿰뚫어 알기 위해서는 사마타(止와 위빠사나(觀가 필요하다.
이렇듯 이 세 가지 도야말로 불교의 궁극적 목표인 해탈과 부처님의 경지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반드시 실천 수행해야 할 수행과제이자 방편인 것이다.
부처님의 말씀(가르침은 팔만사천 대장경으로 전한다. 경전 전체를 다 공부하고 수행하기에는 너무나 방대한 내용이 아닐 수 없다. 때문에 경전의 요지, 즉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전체적이고 본질적인 의미와 수행의 방편 등이 정리될 필요가 있었고, 그것이 바로 보리도차제의 가르침이라 하겠다.
제5대 뻰첸라마 롭상예쎄의 이 책은 부처님의 가르침과 보리도차제의 핵심이 응축되어 있으면서도 이를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게 풀어내고 있어서, ‘불교에 입문하여 실천하고자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