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성균관 7
-옛날에는 어떻게 공부했을까?_ 성균관 16
평생의 친구를 만나다 19
-옛날에는 어떻게 공부했을까?_ 서당, 향교, 사부 학당 34
규칙을 어긴 세로 39
-옛날에는 어떻게 공부했을까?_ 독서법 52
임금님 앞에서 실수를 저지르다 57
-옛날에는 어떻게 공부했을까?_ 공부법 68
아버지의 일기장 71
-옛날에는 어떻게 공부했을까?_ 가정 교육 80
드디어 과거 시험이 열리고 83
-옛날에는 어떻게 공부했을까?_ 과거 제도 96
성균관으로 GO GO 100
세계로 선생님들이 들려주는 옛날 공부법 이야기 102
이야기로 배우는 우리 역사와 문화
산업화로 인한 급격한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해 아이들은 불과 백여 년 전 이 땅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 모습조차 자연스럽게 떠올리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역사는 어렵기만 하지요. 그런 아이들도 사극이나 전래 동화에서 알게 된 내용은 관심 있게 잘 기억합니다. 이야기와 이미지로 인과 관계를 그대로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조선 시대에 실제로 살았을 법한 이선비의 성균관 생활을 재미있게 읽다 보면 저절로 옛날의 학교 제도, 즉 서당, 향교, 사부 학당, 성균관에 대해 배우고 그 차이를 이해합니다. 또 옛 선비들의 생활 모습을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도 한층 넓어지지요. 이선비 이야기는 동화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이지만 오랜 시간 역사를 가르친 선생님들의 철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역사적인 개연성을 갖추었습니다.
옛 선비들의 모습을 통해 배우는 ‘공부의 의미’
늘 호기심이 많아 말썽을 일으키는 이세로(이선비는 성균관에 들어와서도 사서오경보다 새로운 문물을 소개한 책이나 소설에 관심을 갖으며 늘 엉뚱한 생각을 합니다. 결국 엄격한 성균관의 규칙을 어겨 성균관에서 쫓겨날 처지에 이르는데……. 이선비의 좌충우돌 성균관 생활은 무사히 끝날 수 있을까요?
엉뚱하고 재미있는 이선비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옛 선비들의 공부하는 모습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읽고 또 읽어서 글자 속의 숨은 의미를 깨닫는 옛 선비들의 모습은 인터넷이나 텔레비전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고 공부하는 지금의 우리 모습과는 분명 다르지만,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공부하는 자세는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또 이이, 이덕무, 김득신, 정약용, 박지원 등 실제 다독가이자 애서가였고, 지식인이자 교양인이었던 옛 선비들의 독서법과 공부법을 배워 보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구성한 정보와 그림
십 년 동안 아이들에게 역사 논술을 가르쳤던 선생님들의 노하우를 그대로 담아, 실제 아이들이 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