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종교의 철학적 의미
저자 마이클피터슨 외공저
출판사 이화여자대학
출판일 2009-05-04
정가 20,000원
ISBN 9788973008131
수량
신에 대한 믿음은 철학적으로 어떤 지위를 가질까? 그런 믿음을 갖는 것이 합리적일까? ‘선한 신’이라는 개념과, 그가 창조한 세계에 존재하는 악이 양립할 수 있을까? 종교들 간의 무수한 차이에 비추어볼 때 하나의 종교만이 참될 수 있을까?

이 책은 종교에 대해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런 철학적인 의문들을 규명해보는 종교 철학 입문서이다. 전통적인 종교 철학의 토론거리인 종교적 경험, 신앙과 이성, 신 존재증명, 악의 문제, 개혁주의적 인식론, 기적, 종교 언어의 문제 등을 다룰 뿐만 아니라, 기존의 종교 철학 교과서에서 잘 다뤄지지 않는 주제들인 과정 신론, 종교적 다원주의, 종교와 과학, 종교와 윤리의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또한 플란팅가, 얼스턴, 마틴, 머피, 뎀스키, 애덤스, 스윈번을 비롯한 현대 종교 철학자들이 최근에 발표한 문헌들도 소개하고, 동양의 종교와 서양의 유신론을 비교하거나 페미니스트 신학 이론을 거론하기도 한다.

이 책의 초판(2005은 Reason and Religious belief :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Religion, 3rd Edition(2003을 번역한 것이었는데, 이번에 원서 4판이 나옴에 따라 개정증보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번 개정증보판에는 종교 실재론과 비실재론에 관한 장이 추가되었고, 6장의 신 존재 증명을 위한 도덕적 논변이 완전히 바뀌어 들어갔다. 그밖에 새로운 문단이 추가된 부분, 문장이 수정된 경우들도 일일이 대조하여 모두 반영하였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방대한 양의 문헌을 소화한 네 명의 전문가들이 종교 철학의 주요 주제들을 총망라해서 다룬다는 점이다. 또한 각 주제를 다룸에 있어서 저자들은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하도록 애쓰고, 필요한 경우에는 지지하는 대안을 밝히며, 각 장 말미에 생각해 봐야 할 ‘연구 문제’들을 넣음으로써 독자들이 각 주제들에 대해 보다 비판으로 사고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탁월한 종교 철학 입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