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1. 경험을 통한 전인교육
2. 블랙마운틴 칼리지의 역사와 교육 철학
2.1. 설립 배경과 운영 방식
BMC의 설립 | 진정한 자치 공동체 | 학교 운영 방식 | 공동체 생활을 통한 교육
2.2. 교육 혁신에 대한 시대적 요구
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 | 2.2.2. 존 듀이와 BMC | BMC 교육의 목표
3. 존 라이스와 요제프 알베르스
3.1. 존 라이스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 | 민주적 인간과 예술 | 경험을 통한 개인의 성장 | 예술-경험
3.2. 요제프 알베르스
바우하우스와 BMC | 눈을 뜨고 보라 | 실험과 실습교육 | 관계의 존중
4. 학제 간 교육
4.1. BMC의 학제 간 교육
예술 영역의 위상 | 실습 프로그램
4.2. 교육과정의 특성
입학 | 수업 과정 | 졸업
4.3. 학제 간 교육의 실행
다양한 학제의 교수진 | 예술과 과학의 관계 | 무대 예술 | 예술 학생의 활동
5. 여름학교
5.1. 여름학교 운영
설립 초창기 | 주요 활동기
5.2. 버크민스터 풀러의 지오데식 돔
5.3. 창의적 협업
5.4. 존 케이지의 〈무대 작품 1번〉
5.5. 여름학교에 초빙된 화가들
로버트 머더웰 | 제이컵 로런스 | 빌렘 데 쿠닝
6. 블랙마운틴 칼리지의 유산
본문의 주
참고문헌
도판 및 자료 출처
찾아보기
오래된 미래 교육의 실험실, 블랙마운틴 칼리지
― 예술을 통한 통섭과 융합 교육의 실천 현장을 가다
근대 예술 교육기관을 언급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1919년 독일에 세워진 ‘바우하우스’를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 바우하우스는 수많은 실험 교육을 통해 다수의 예술가와 건축가를 양산했으나 히틀러 정권의 탄압으로 인해 1933년 문을 닫는다.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같은 해 미국에서는 예술 교육을 표방한 블랙마운틴 칼리지(이하 BMC가 세워진다. 국내에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생소한 이름의 이 학교는 미국 남부 노스캐롤라이나주 애슈빌 인근의 작은 마을 블랙마운틴에 세워진 교양대학이다. 실험과 경험을 중요시한 존 듀이의 진보적인 교육 철학에 근거하여 고전학자 존 라이스와 물리학자 테오도르 드레이어가 설립을 주도한 이 학교는 지식을 축적하기보다는 지성과 감성을 균형 있게 키우는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였고, 예술을 배움의 중심에 두면서 실습과 학제 간 교육을 함께 해 나갔다. 초기에는 히틀러의 전체주의를 피해 대서양을 건너온 바우하우스의 요제프 알베르스가 미술을 가르쳤는데, 이처럼 BMC는 유럽의 권위주의 독재를 피해 망명한 사람들의 은신처로도 기능했다.
BMC는 경제 대공황 시기와 2차 세계대전을 겪은 위기의 시기에 진보적인 교육으로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실험하며 유토피아를 꿈꾸었던 곳이다. 즉, 경쟁에 기초한 교육에 대항하는 대안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 개인이 창의력을 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미래를 이끌어 갈 주체적인 민주 시민으로 키우려 했던 실험적인 공동체였다. 특히 배경과 관심사가 다른 학생과 교수들은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동체 생활을 통해 실행이 없는 배움은 무가치하다는 것을 배웠으며, 관습에 매인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진취적인 태도를 익혔다. 이러한 교육을 바탕으로 인종차별이 극심하던 시기 BMC에서는 1944년 여름에 처음으로 흑인 학생의 입학을 허용하기도 했다.
BMC의 창의적인 교육은 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