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다니구치 지로 일생의 최고 걸작!
1993년 일본 만화가 협회 우수상
1998년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 대상 수상작
소설 『도련님』을 창작하는 나쓰메 소세키의 고뇌
“시대는 소세키를 감싸고, 소세키는 시대를 꿰뚫는다.”
* 일본 메이지 시대의 문화와 사상을 만화로 그리다
일본 만화는 1960년대 말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소설이나 영화로 진출했을 인재들이 속속 만화계로 들어와 많은 결실을 이룬 것이다. 또 시장이 커지면서 ‘만화를 증오하지 않는’ 연령대의 경계선이 40세까지 올라갔다. 일본 만화는 다루는 대상...
다니구치 지로 일생의 최고 걸작!
1993년 일본 만화가 협회 우수상
1998년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 대상 수상작
소설 『도련님』을 창작하는 나쓰메 소세키의 고뇌
“시대는 소세키를 감싸고, 소세키는 시대를 꿰뚫는다.”
* 일본 메이지 시대의 문화와 사상을 만화로 그리다
일본 만화는 1960년대 말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소설이나 영화로 진출했을 인재들이 속속 만화계로 들어와 많은 결실을 이룬 것이다. 또 시장이 커지면서 ‘만화를 증오하지 않는’ 연령대의 경계선이 40세까지 올라갔다. 일본 만화는 다루는 대상이 사유적인 세계에서 황당무계까지, 세밀에서 조잡까지, 심리극에서 정형화된 이야기까지, 퇴폐에서 전위까지 온갖 부분을 커버하면서 증식했다. 일본 만화는 어디에서도 비슷한 예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폭과 기술을 가지게 되었다.
시나리오를 쓴 세키카와 나쓰오와 그림을 그린 다니구치 지로는 오랫동안 콤비로 만화를 그려왔지만 인기 작가와는 거리가 멀었다. 주류 만화에서 벗어난 하드보일드 만화를 그려오던 이들은 지금까지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만화를 그려보고 싶었다. 바로 메이지 시대를, 지금까지 사람들이 알고 있던 방식과는 다르게, 완전히 새로운 해석으로 그려내고 싶어 했다. 『도련님의 시대』는 이렇게 작가 스스로 일부러 상업성을 배반하고, 터부를 건드린다는 각오로 탄생했다. 일본 만화의 다양한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