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아리랑’이 명곡인 이유 5
제1부 ‘서울(경기아리랑’이 명곡인 논거
제1장 ‘아리랑’의 특징과 장점
1. 아리랑의 성격 16
2. 아리랑의 특징과 매력 17
3. 아리랑의 작자 18
4. 아리랑 가락은 그릇(노랫말은 음식물 19
5. 아리랑의 형식 25
6. 아리랑의 종류와 멜로디의 특색 27
7. ‘아+리+랑’의 음운 분석과 변천 과정 36
8. 아리랑 어휘의 기원 40
9. 아리랑 가사의 기원설 45
10. 아리랑 어휘의 성격 48
11. 아리랑고개의 의미 55
제2장 ‘아리랑’의 우수성
1. 후렴의 특징 60
2. 아리랑 우수성의 사례 70
3. 아리랑 후렴의 특성 비교 71
제2부 ‘아리랑 정신’ 연구
제1장 가사 연구
1. 내용과 특성 74
2. 발전과 전파 78
3. 대표적인 가사 79
제2장 정신 연구
1. 민요의 의미 82
2. ‘오기 정신’의 형성 과정 85
3. 한국(인의 민족성 87
끈기(인내 | 슬기(지혜 | 낙천성 | 신명성(신바람 | 근면성실성 |
다정성 | 예의 바르다 | 단결성 | 조급성 | 자주성 | 은근성 | 소극성
4. ‘아리랑 정신’이란? 148
5. ‘아리랑 정신’의 특징 150
6. 한국인의 사상 153
제3부 한국(인의 ‘멋’-한국 문화의 DNA
제1장 ‘멋’의 본질 156
제2장 ‘멋’의 구분 159
1. 외형의 ‘멋’ 159
2. 내재의 ‘멋’ 165
3. 종합적인 ‘멋’ 170
제3장 ‘멋’의 형성 요인 172
본문 소개
‘아리랑’의 특징과 장점
‘아리랑’같이 한 노래로 전국 어느 곳에서나 애창되고 종류가 많은 것도 없다. 이른바 ‘본조아리랑’으로 알려져 있는 아리랑의 대표적인 ‘서울(경기아리랑’이 있고, 그 밖에 ‘긴아리랑’, ‘밀양아리랑’, ‘정선아리랑’, ‘진도아리랑’, ‘강원도아리랑’ 등이 있으며, 그 아류로 ‘해주아리랑’이 있다.
여기서는 본조가 뜻하듯이 ‘서울(경기아리랑’이 중심이므로 이것을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1. 아리랑의 성격
‘아리랑’은 한국의 가장 대표되는 민요이다.
민요의 민(民은 주체가 민중이고, 요(謠는 민중이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순수한 우리말로는 ‘소리’이다. 그러니까 ‘민중의 소리’를 뜻하는 것이다.
‘노래’가 모든 종류의 음악, 시조, 가사(歌辭, 별곡(別曲 등의 총칭이라면, ‘소리’는 민요나 잡가, 판소리 등의 민중의 노래라는 개념을 포괄한다.
그리하여 ‘아리랑’은 민중의 노래로 ‘소리’에 해당한다. 따라서 ‘아리랑’은 서사민요에 해당하는 서구의 ‘발라드(storysong’와는 구별되는 서정민요가 주종을 이루는 ‘포크송’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아리랑’ 연구의 본령은 음악적 특징을 연구하는 것인데, 지금까지 가사 연구가 중심이 되었고 본질적인 음악적 연구가 소외됨은 매우 안타까운 일임에 필자가 그 특징을 구명하고자 한다.
2. 아리랑의 특징과 매력
‘서울(경기아리랑’의 곡조의 특징은 간결(단순하고 부르기 쉬운 점이다. 열린 선율을 가진 노래로 청자의 괴로움이나 아픔까지 치유하는 더없이 공감대가 큰 노래이다. 그리하여 슬프게 느껴지나 희망적인 느낌을 주는 노래로 음악적으로 각광을 받는다. 또한 평온한 가운데 에너지가 넘친다. 거기에 행복과 슬픔을 느끼면서 크고 깊고 포용력이 있는 소리라는 점에서 세계인의 각광을 받는 소리로 한국인의 영혼을 느낀다고까지 평가되고 있다.
이에 대한 세계성을 뒷받침하는 주장을 처음으로 한 이는 1950년대 작곡가 이흥렬(1909~1981이다.
그는 ‘서울(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