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수업에서 진정한 대화란?
국어교육, 문학교육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은?
문학토의를 대화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본질적인 모습은?
국어교육이 변화하고 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면모는 예전과 다를 바 없으나 많은 교사들의 창발적인 노력으로 현실의 국어교육은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변화의 핵심에는 교과서를 넘어서는 문학작품이 자리잡고 있다.
이 이론서
<언어교육과 대화적 교수법>
은 왜 국어교육이 대화적이어야만 하는지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그리고 진정한 대화적 수업은 어떠해야 하며, 기존의 지식 중심의 암송 수업을 넘어서기 위한 명료한 차이는 무엇인지를 밝혀보이고 있다.
이 이론서는 실질적인 교실 수업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바람직한 대화적 수업이 전개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그저 형식적인 차이가 아니라, 본질적인 수업을 보는 관점, 학습을 보는 관점, 학습자를 대하는 관점, 지식의 본질에 관한 관점 등 다양한 철학적, 이론적 차이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대화의 본질에 상응하는 교실 수업의 양상을 입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우리의 국어교육에 시사하는 바 크다.
언어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