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커뮤니케이션 4.0 시대의 도래
1장 4.0 시대 미디어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송해룡
2장 안심사회의 조건, 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가 / 김원제, 김찬원
3장 첨단 테크놀로지 혁신은 어떤 부작용을 낳고 있는가 / 조항민
4장 과학은 왜 사회와 소통해야 하는가 / 조항민, 김찬원
5장 위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지식, 전문가의 역할은 무엇인가 / 송해룡
2부 미디어 4.0 전경
6장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은 트랜스미디어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 / 권영성
7장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뉴스 콘텐츠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 고두희
8장 소셜커뮤니케이션의 시대, 소셜빅데이터는 어떤 위험을 만드는가 / 이윤경
9장 기후변화 대응 관련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무엇인가 / 최현주
10장 잡지4.0시대, 잡지미디어산업의 정책방향성은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가 / 이용준, 김원제
3부 콘텐츠 4.0 컨텍스트
11장 스마트콘텐츠는 향유 환경을 자유롭게 하는가 / 조항민, 송해룡
12장 미디어스포츠의 존재양식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 김원제
13장 공연예술콘텐츠의 진화는 어떤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 허난영
14장 100세 시대, 시니어를 위한 콘텐츠는 존재하는가 / 최부헌, 김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