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 혐오, 학교 안으로 들어오다
2. 학교에서의 차별 그리고 혐오
제1장 혐오 현상이란?
1. 혐오, 혐오 표현, 혐오 현상
1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혐오
2 혐오 표현과 혐오 현상
3 혐오 표현의 유형
2. 혐오와 소수자 집단
3. 혐오 현상과 학교
제2장 학교 안 혐오 현상 들여다보기
1. 학교 안 혐오 현상을 본다는 것
1 제한된 조건 속에서의 질적 연구
2 너른중학교 2학년 1반의 특성
-학업성적이 중요시되는 학교문화
-일상적인 욕설 사용과 미디어 문화
-비공식적인 학생문화: 남학생 중심의 위계질서
2. 혐오의 이유: 교실에서 혐오의 대상이 되는
1 여성혐오, 가장 두드러지는 혐오 현상
-여학생의 화장을 둘러싼 혐오 현상
-혐오의 대상이 되는 ‘뚱뚱한’ 몸
-‘섹드립’을 통한 여학생 모욕주기와 여성혐오
2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이유로 혐오의 대상이 되는
3 무능력한 사람은 놀림과 혐오를 받을 만한 사람?
3. 혐오의 방식: 공개적 모욕과 멸시를 표출하는
1 공개적인 멸시, 모욕, 위협의 방식
-동물화
-공격적 표현
-차별과 혐오의 의미를 담은 욕설
-친한 사이에서 장난으로
2 차별표시의 방식
4. 혐오에 대응하는 방식: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1 소극적인 대응
-혐오 상황에 대한 무시와 회피
-혐오 상황에 대한 동조
2 적극적인 대응
-혐오 표현에 대한 거부
-또 다른 폭력으로 맞대응하기
-서로 공감하고 힘을 주는 연대
-혐오 상황에 대한 도움 요청
제3장 학교 안 혐오 현상, 왜 문제인가?
1. 학교의 성차별주의와 여성혐오
2. 학업성적 중심의 학교문화와 혐오 현상
3. 학교라는 질서와 정상성의 재생산
제4장 학교 안 혐오 현상, 어떻게 극복할까?
1. 평등한 학급 운영과 소수자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수업 재구성
1 혐오 현상에 대처하는 학급 운영과 생활지도
-혐오 현상의 주체가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