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과정 중심 평가 - 역동적 평가로 실천하기
저자 김병룡
출판사 지식프레임
출판일 2019-06-05
정가 13,000원
ISBN 9788994655758
수량
프롤로그

PART 1 과정 중심 평가의 도입
1 과정 중심 평가란 무엇인가?
2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오해와 진실
3 과정 중심 평가 실천을 위한 준비

PART 2 역동적 평가의 이해
1 역동적 평가란 무엇인가?
2 역동적 평가는 왜 필요한가?
3 역동적 평가의 유형
4 역동적 평가의 과정
5 역동적 평가의 기록

PART 3 과제 분석과 교수 적합화
1 역동적 평가 실천을 위한 과제 분석
2 국어 교과 과제 분석의 예
3 수학 교과 과제 분석의 예
4 피드백 실천을 위한 교수 적합화
5 교수 적합화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PART 4 역동적 평가 실천하기
1 역동적 평가의 3단계
2 역동적 평가 계획하기
3 역동적 평가 실행하기
4 역동적 평가 결과 기록하기

PART 5 학생의 성장과 발달 정보 공유
1 학부모와 정보 공유하기
2 다음 학년 담임교사와 정보 공유하기

에필로그
과정 중심 평가, 제대로 이해하기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이 함께 이루어지는 과정 중심 평가는 교사에게 많은 준비를 요구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은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 있다.
이 책은 먼저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기본 이해, 학교 현장에서 혼란을 야기하는 여러 사례들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과정 중심 평가를 제대로 실천하기 위한 교사들의 기본 준비 등을 학교 현장의 목소리로 생생하게 전달한다.

과정 중심 평가, 역동적 평가로 실천하기
역동적 평가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평가 방법이다. 이러한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는 학생에게 부족한 지원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의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면서 학생 개개인에 맞는 맞춤 피드백을 제공하게 된다.
이 책은 과정 중심 평가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동적 평가를 제안하는 이유, 역동적 평가에 대한 정의, 역동적 평가의 모든 실천 과정을 상세하게 안내한다. 계획과 실행, 결과 기록으로 이어지는 역동적 평가의 3단계와 평가의 대상이 되는 과제 분석, 효율적인 피드백 실천 방법으로서의 교수 적합화 등에 대한 설명이 실제 교과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된다.

학생의 성장을 돕는 정보 공유
역동적 평가에서는 학부모와 교사가 협력하여 학생의 정보를 공유하여 성장과 발달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학생의 평가 결과를 학부모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던 기존과 달리, 역동적 평가에서는 학생의 학습 성향과 생활 태도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교사와 학부모 간의 정보 공유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학생의 성장은 단지 현재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로까지 이어져야 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다음 학년 담임교사와의 학생 정보 공유에 대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