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세계정치의 소개
제2장 역사적 맥락
제3장 국제관계 이론
제4장 글로벌 시대의 경제
제5장 글로벌 시대의 국가와 외교정책
제6장 글로벌 시대의 사회
제7장 글로벌 시대의 민족
제8장 정체성, 문화, 그리고 서양에의 도전
제9장 힘과 21세기 세계질서
제10장 전쟁과 평화
제11장 핵확산과 군비축소
제12장 테러리즘
제13장 인권과 인도적 개입
제14장 국제법
제15장 빈곤과 개발
제16장 글로벌 환경 이슈
제17장 세계정치에서의 젠더
제18장 국제기구와 유엔
제19장 글로벌 거버넌스와 브레튼우즈 체제
제20장 지역주의와 세계정치
제21장 미래 세계의 이미지
출판사 서평
이 책은 현재 지구상에서 발생하고 있는 모든 현상과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기본적으로 국제관계나 세계정치는 다양한 분야 및 주제를 포괄하는 복합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출판된? 관련서적들을 보면 전체 분야와 주제들을 포괄하지 못하는 약점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은 국제정치의 고전이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최신이론을 활용하여 현상과 사건을 분석하고 있다.
국제관계에 대한 기존의 논의는 주로 국가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이 책은 비정부기구, 다국적기업, 기타 단체 등 국가이외의 행위자들도 주체적으로 ...
이 책은 현재 지구상에서 발생하고 있는 모든 현상과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기본적으로 국제관계나 세계정치는 다양한 분야 및 주제를 포괄하는 복합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출판된 관련서적들을 보면 전체 분야와 주제들을 포괄하지 못하는 약점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은 국제정치의 고전이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최신이론을 활용하여 현상과 사건을 분석하고 있다.
국제관계에 대한 기존의 논의는 주로 국가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이 책은 비정부기구, 다국적기업, 기타 단체 등 국가이외의 행위자들도 주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국제정치와 국내정치의 구분이 희미해진 현시대의 흐름에 맞게 국내정치에서 주로 다루는 민족, 문화, 사회, 경제 등의 분야도 장을 독립시켜 외교, 안보, 전쟁, 국제법 등 고전적인 국제정치 분야와 조화가 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 책은 역사와 이론부터 시작한다. 이론적 측면에서는 주류 이론인 현실주의와 자유주의를 토대로 하고, 마르크스주의, 구성주의, 페미니즘 등 비판이론들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탈냉전 이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국제경제, 특히 경제적 세계화와 글로벌 자본주의의 위기를 다른 이슈들에 앞서서 다루고 있다. 아울러 사회와 문화적 측면에서 글로벌 시민사회의 등장을 살펴보고, 민족주의적 측면에서는 글로벌 시대의 정체성 정치학 및 서양에 대한 이슬람의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