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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이스라엘, 아세요? (성경에 예언된 이스라엘의 국가적 미래
저자 김충렬
출판사 국민북스(일원화
출판일 2020-04-29
정가 12,000원
ISBN 9791188125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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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5
서문.6
로마서 11장 25-29절(헬라어 직역성경
들어가는 말:이스라엘의 국가적 미래 발견의 필요성.14
제1장 대체주의
1. 처벌적 대체주의.20
2. 경륜적 대체주의.20
3. 구조적 대체주의.21

제2장 로마서 9장-11장
1. 이스라엘의 선택(9:1-28 - 이스라엘의 과거.28
2. 이스라엘의 거부(9:29-10:21 - 이스라엘의 현재.29
3. 이스라엘의 회복(11:1-36 - 이스라엘의 미래.30

제3장 예슈아와 이스라엘의 회복
1.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예슈아의 비전.36
2. 예슈아께서 약속하신 이스라엘의 국가적인 미래.38

제4장 유대민족에게만 주신 약속(맹세과 이행의 보장
1. 신약성경의 증명.44
2. 구약성경의 증명.47
3. “유대인들과 관계를 끝내셨다”는 신학에 대한 반론.48
4. 그 땅에 대한 약속(맹세.54
5. 그 왕국에 대한 약속(맹세.59

제5장 두 언약신학의 문제점
1. 이스라엘과 교회가 다 같이 아브라함과 하나님과의 언약을 통해 관계를 맺기에.65
2. 복음주의와의 관계에서 그 기원이 다원주의이기에.68
3. 성경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기에.69

제6장 성경해석학에서의 유대성 회복
1. 기독교 신학의 유대성 상실.72
2. 성경해석학에서의 유대성 회복의 기초.77

제7장 비대체주의적 복음주의 신학의 관점들
1. 신론.80
2. 이스라엘론.83
3. 죄론.88
4. 그리스도(메시아론.92
5. 성령론.98
6. 교회론.105
7. 예루살렘론.111
8. 종말론.120

결론.126

나가는 말:종말론적 계획안에 있는 국가적 이스라엘의 미래.127

부록
1. 청교도 및 복음주의 신학자들의 국가적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선언들.130
2. 이스라엘 국가 . 하티크바.135
3. 이스라엘 공화국 독립선언문.136
4. 이스라엘, 유대인 민족 국가법.140
《1700여 년의 교회사에 깊이 뿌리내린 대체주의적 성경해석의 수정이 필요하다》

저자는 이 책자의 저술 목적은 단 한가지라고 말한다. 지난 1700여 년의 교회사에 깊이 뿌리 내린 ‘대체주의적’(supersessionism 성경해석을 수정하도록 도전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대체주의란 무엇인가? 이는 하나님의 선민 이스라엘이 율법을 지키는데 실패했고, 더구나 예슈아(예수의 히브리어를 죽인 민족이라는 것을 전제한다. 그럼으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버림을 받아 선민과 나라로서의 지위(미래를 빼앗기고, 대신 교회에게 ‘새 이스라엘’의 지위(미래가 주어졌다는 견해가 바로 대체주의다. 저자는 비록 지극한 작고 부족한 시도이겠지만 교회사 속에 깊이 박혀 있는 대체주의의 오류를 제시하며 하나님의 본뜻을 알려줌으로서 이 시대 믿는 자들이 바른 성경해석을 하는데 일조하기를 소망하며 이 책을 썼다고 했다.
이를 위해 ‘예슈아의 대속’을 기초로 해서 예슈아께서 이스라엘 땅으로 오신 근본 목적이 이스라엘의 회복을 통한 열방의 구원이며 그럼으로써 예슈아 안에서 ‘한 새사람’(이스라엘 연방국가을 이루는 것임을 성경을 통해 입증하는 대안적 입장을 제시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지난 1700여 년의 긴 교회사 속에서 대체주의가 ‘예슈아의 유대성’을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함으로 얼마나 성경을 왜곡시키고 성경의 능력을 약화시켰는지를 발견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장대한 구속의 역사 안에서 이스라엘이 얼마나 명백한 국가적·민족적·지리적 의미를 갖고 있는지도 알게 될 것이다.

《예슈아(예수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이스라엘의 국가적 미래를 알게 된다》

성경신학계가 예슈아와 바울이 강조한 ‘하나님의 종말론적 계획 안에 있는 국가적 이스라엘의 미래’를 주목하게 됨으로써 이제 대체주의적으로 성경을 해석할 명분과 타당성은 점차 희미해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주신 구약의 언약적 약속들을 더 이상 ‘상징적’이 아닌 ‘문자적’(literal으로 받아들이는 새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