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잠언은 복음이다 (송상철 목사의 잠언에서 캐낸 복음
저자 송상철
출판사 국민북스(일원화
출판일 2020-03-16
정가 15,000원
ISBN 9791188125272
수량
1. 입술의 강력한 위력을 기억하라
2. 꼭 필요한 세가지 지혜를 가져라
3. 분노의 역학관계를 기억하라
4. 게으름의 저주에 대해서 깨달아라
5. 마음을 리모델링하라
6. 생명나무의 비밀을 알고 살라
7. 미련해서 무엇을 얻을지 계산하라
8. 거머리처럼 살지 마라
9. 제일 소중한 것은 반드시 지켜라
10. 입술을 ‘락인’(lock-in하라
11. 근심의 마이너스를 계산해보라
12. 아이의 때가 무섭다는 것을 명심하라
13. 개미에게라도 지혜를 배워라
14. 당당한 사자처럼 살아라
15. 지혜, 명철, 슬기라는 삼총사를 대동하고 살라
16. 구세주, 왕, 주인을 모시고 살라
17. 세상을 몸서리치게 하지 마라
18. 꿀을 만나면 족하게 먹어라
《잠언을 ‘왕의 복음’으로 읽어라》

저자는 잠언을 결코 처세적인 격언으로 읽지 말고 ‘왕의 복음’으로 읽고 믿어서 생명을 더 풍성히 얻으라고 강조한다. 잠언은 하나님 나라 왕의 예표인 솔로몬 왕이 그 자녀인 왕자들에게 교훈하는 형식으로 주신 말씀이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의 왕자와 공주들로 거듭난 우리들을 가르치기 위한 내용들이다. 하나님이 본래 디자인하신 사랑과 기쁨, 왕권, 번성, 부요를 회복해서 그 복을 풍성히 누리고 퍼주는 복의 근원으로 살라는 것이 저자가 이 책에서 강조하는 주제다. 저자는 말한다. “잠언을 통해 왕이신 예수님을 만나기 바란다. 예수님은 나의 구세주이며 나의 주인이고 나의 왕이시다. 그러므로 주 예수를 구세주와 왕, 주인으로 모시는 일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다. 잠언은 이 같은 사실을 알려주는 복음적 내용으로 가득하다. 그래서 우리는 잠언을 읽어야 한다.”


《구약을 보는 새로운 시야》

구약은 율법서, 선지서, 지혜서, 시가서 등으로 구분된다. 율법서는 율법을 통해 죄인인 것을 깨닫고 어린양 예수의 피로 죄 사함 받아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는 것을 말한다. 모세오경이 바로 그것이다. 선지서는 하나님 계명대로 살아 거룩한 백성과 거룩한 나라가 되라고 가르친다. 지혜서는 일단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왕의 황실 경영의 지혜를 배워 풍성하게 살면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라고 말한다. 잠언에는 나라를 통치하는 황실 경영의 지혜, 하나님의 나라 백성이 풍성하게 살 수 있는 귀한 지혜 등이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저자는 잠언을 ‘왕의 복음’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구약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구약에 대한 시야가 넓어진다.


《잠언에는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저자는 미국 애틀랜타의 칙필레(Chick-fil-A 본사와 회장의 집무실을 방문해서 말로 다 할 수 없는 큰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칙필레의 창업자 트루엣 캐시(1921~2014는 ‘명예가 재산보다 중요하다’는 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