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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조선영화라는 근대 : 식민지와 제국의 영화교섭史
저자 정종화
출판사 (주박이정출판사
출판일 2020-04-27
정가 24,000원
ISBN 9791158485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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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조선영화란 무엇인가
식민지 조선에서 영화를 만든다는 것
조선영화는 식민지 조선인들의 근대
일본영화·일본영화인과의 관계
조선영화 발굴과 연구 동향
이 책의 방향

# 02. 활동사진의 도래
첫 활동사진 공개
극장가 형성
일본인 주도의 영화 흥행
조선인 영화관 등장
무성영화의 목소리, 변사

# 03. 조선영화의 출발(1919~1922년
1. 서구 연속영화의 유행
2. 조선인 연쇄극 제작
일본에서 기원한 연쇄극
단성사 주도의 연쇄극 제작
3. ‘영화적인’ 연쇄극
영화적(cinematic 실천으로서의 연쇄극
서구 활극의 미장센과 일본 신파 서사의 결합

# 04. 무성영화의 제작(1923~1925년
1. 신파영화의 시대
초기 무성영화계
첫 상업극영화
2. 재조선 일본인 제작사
동아문화협회
부산 조선키네마주식회사
3. 조선영화인의 형성
4. 영화극으로서의 표현방법
무대극에서 영화극으로
화면의 연락
클로즈업/대사(大寫
5. 일본 신파와 서구 활극이 직조된 스타일
일본 신파영화의 조선적 번안
서구 활극과 블루버드 영화의 영향

# 05. 무성영화의 질적 전환(1926~1934년
1. <아리랑> 전후 무성영화계
2. 일본인 제작사와 조선영화인의 협업
조선키네마프로덕션
덕영프로덕션
대륙키네마프로덕션
경성촬영소의 원산프로덕션
3. 서구영화와 접속한 <아리랑>
<아리랑> 속의 <카추샤>
유럽 예술영화 사조의 영향
서구 활극 장르의 영향
4. 조선 무성영화의 스타일
시나리오와 촬영대본 분석
<청춘의 십자로>로 본 무성영화 스타일
일본영화 스타일과의 접점
5. 발굴된 조선영화 분석
<청춘의 십자로>(1934

# 06. 발성영화와 영화기업화의 모색(1935~1939년
1. 발성영화의 시대
서구 토키의 수용
외국영화 상영 제한
2. 조선어 토키 제작
경성촬영소의 ‘협업(協業 시스템’
조선인 자본의 한양영화사
3. 2세대 조선영화인
일본 영화촬영